중앙 부처에 ‘정책홍보팀’ 신설이 결정됨에 따라 민간 출신 홍보전문가들의 공직 진출이 크게 늘어날 전망이다. 정부가 정책을 적극 홍보하기 위해 민간 분야의 홍보기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증원하는 정책홍보팀에 가급적 외부 전문가를 영입토록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 부처는 업무 효율성 때문에 내부에서 발령내는 것이 더 낫다고 판단, 내·외부 어느 곳에서 고를지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8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각 부처에 정책홍보관리실 설치를 골자로 한 ‘행정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관한 통칙’ 개정안이 오는 31일 차관회의를 거쳐 다음 달 4일 국무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각 부처는 기존의 기획관리실 업무와 공보업무가 통합된다. 부(部) 단위 기관에는 정책홍보담당관(4급)이 신설돼 정책상황관리 및 홍보업무를 맡게 된다. 정책홍보담당관 신설에 맞춰 4급 1명과 5급 1명씩이 늘어난다. 기존의 공보관은 홍보관리관으로 바뀐다.
청(廳) 단위 기관은 기존의 홍보담당관이 있기 때문에 담당관을 보좌할 수 있는 홍보기획 전담요원(4·5급)이 보강된다.
이에 따라 모두 46개 기관에서 67명이 충원된다.18개 부처와 기획예산처, 공정위, 금감위 등 21개 기관은 4급 1명과 5급 1명씩 모두 42명이 늘어난다. 또 국무조정실, 인사위 등 25개 기관은 4·5급 중 1명씩을 증원한다.
기획예산처, 여성부 등은 이미 채용 절차를 거쳤다. 건설교통부 등 상당수 부처도 채용절차를 밟고 있다. 모 중앙 부처의 경우 1명을 뽑는데 36명이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원자는 주로 광고대행사 등 홍보와 관련된 민간 기업 출신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부 부처는 홍보 업무의 성격상 외부에서 영입하는 것보다 내부에서 적임자를 찾는 것이 더 낫다며 외부 영입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2명을 증원하는 기관들은 대부분 4급은 내부에서,5급은 외부에서 찾는 방안을 고려중이다.
중앙행정기관의 한 공무원은 “민간 분야의 홍보기법도 중요하지만 홍보업무의 특성상 조직내 업무 흐름 등을 잘 알아야 하기 때문에 내부에서 임명해야 한다는 분위기도 강하다.”면서 “각 기관들이 방향을 잡지 못해 서로 의견교환 등을 하며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조덕현기자 hyoun@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