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인사 후폭풍’ 감사원 술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감사원이 인사 후폭풍으로 술렁이고 있다.28일 단행된 인사에서 ‘인력시장’이란 말이 나돌 정도로 적자생존의 원칙이 철저하게 적용됐기 때문이다. 감사원이 솔선해 ‘철밥통’을 차버린 상황이 되자 공직사회에서도 그 파급효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


감사원은 이번 정기인사에서 처음으로 ‘매칭 시스템’이라는 경쟁원리를 도입했다. 국·과장 등 간부급과 하위직 직원 모두에게 선택권을 부여해 보직인사를 단행한 것이다. 그 결과, 보직을 받지 못한 대기 발령자가 속출하는 등 대대적인 물갈이가 이뤄졌다.

전윤철 감사원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직원의 전문화를 유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희망부서를 지원토록 했다.”면서 “이제는 공무원도 철저하게 실적과 능력위주로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 원장은 또 “이번 조치로 사기저하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겠으나, 앞으로는 온정주의와 합리주의의 적절한 배합이 필요하다.”며 “공직자 한 사람 한 사람이 변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감사원은 이번 인사에서 국·과장에게는 함께 일하고 싶은 직원을 추천토록 하고, 일선 직원에게는 원하는 부서를 지원토록 하는 등 양쪽의 ‘소원수리’를 매칭시켰다. 그 결과 능력을 인정받는 직원과 그렇지 못해 도태위기에 처한 직원이 누구인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몇몇 직원에게는 러브콜이 쏟아진 반면 전체 직원의 30% 정도는 찾는 이가 아무도 없었다.

인기 부서에 대한 직원들의 선호도도 분명하게 나타났다. 금융과는 경쟁률이 30대 1에 이르렀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복동 기획홍보관리실장은 “이번 인사에서 누구에게도 선택을 받지 못한 직원은 경고 메시지를 받을 것”이라면서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면 위기감을 느끼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이번에 추천을 받지 못한 직원에게는 그 결과를 본인에게 통보한다는 방침이다. 이 때문에 인사 후폭풍에 대한 우려가 높다. 실제로 원내 곳곳에서 불안감을 호소하는 직원들의 푸념이 흘러나오고 있다.

한 감사관은 “경고 메시지를 본인에게만 통보한다지만 소문이 나면 다들 알게 될 게 뻔하다.”면서 전전긍긍했다. 또 능력자와 비능력자가 확연히 구분되면서 생기는 위화감과 사기저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

하지만 감사원은 공직에서도 능력이 있어야 살아 남는다는 인식을 확고히 심어 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삼는다는 방침이다.‘전문직군 및 주특기 관리제’를 도입해 전 직원을 전문감사관으로 육성하는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주특기를 38개 분야로 세분해 개인별 주특기를 활성화할 수 있게 했다.

감사원은 “직원들의 의견을 들어보니 전문화를 위해 한 분야에서 오래 근무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요구가 높았다.”면서 “감사영역 내에서 감사관별로 전문화를 꾀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감사원은 이날 대대적 인사와 함께 조직 개편도 단행했다. 특히 전략감사본부와 특별조사본부 등 2개본부 및 팀제를 도입해 조직 쇄신을 꾀했다.

강혜승기자 1fineday@seoul.co.kr

2005-12-29 0:0:0 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