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은 밸런타인 데이. 이날은 여성이 남성 연인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뿌리를 내렸다. 하지만 요즘 젊은층은 초콜릿만 주고받지 않는다. 직장에서는 일상적으로 초콜릿을 나눠 먹지만, 젊은층은 초콜릿에다 커플링(반지·목걸이·귀걸이) 등 둘만의 뜻있는 선물을 끼워 전한다. 그래도 주 선물은 초콜릿. 초콜릿 바구니에 속마음을 담은 편지를 살짝 끼워넣어 건네는 것도 애정 표현의 한 방법이다.
김승희 롯데제과 초콜릿CM(마케팅팀)은 “올해 인기있는 초콜릿 제품은 선물용으로 포장하기 쉽고 나눠 먹기 좋은 작은 4각형으로 독립 포장된 미니 형태”라고 말했다. 롯데제과의 ABC초콜릿과 크라운의 미니쉘이 대표적인 미니 형태의 초콜릿이다. 초콜릿 제과업계는 벌써 밸런타인 데이 특수에 바쁘다. 연간 초콜릿 시장 규모는 4000억원대이지만 밸런타인 데이 이전 한 달간 연간 매출의 40%가 집중된다. 연간 매출은 롯데가 56%를 차지하고 오리온(22%), 해태(14%), 크라운(8%) 등 메이저 4사의 매출이 2700억원가량을 차지한다. 수입 제품이 800억원대, 제과점 등의 수제품 매출이 500억원대로 추산된다.
●유통업계 이벤트 경쟁
신세계백화점은 14일까지 전점 식품매장에서 일본 초콜릿 브랜드인 ‘미. 마.´를 6000∼13만원, 달로와요의 라이브 딸리 초콜릿을 9000원에 판다. 신세계의 회심작 리샤의 우드 스토리지 스페셜은 99만원, 드보브 앤 갈레의 앤크르와야블 27만원, 노이하우스의 밸런타인 데이 이니셜 스페셜을 16만원에 내놓았다. 이마트는 전점에서 3000∼1만 5000원의 초콜릿을 다양하게 갖췄고, 초콜릿과 와인, 초콜릿과 케이크 등 2만∼3만원대의 세트상품도 준비했다.
GS마트는 15일까지 초콜릿 선물세트를 사면 와인을 30% 할인해 주고, 인형으로 된 봉제 바구니 선물세트는 6000원부터 시판하고 있다. 롯데마트 역시 초콜릿 제품을 5000원어치 이상 사면 휴대전화·MP3플레이어 등을 받을 수 있는 즉석 스크래치 복권을 준다.GS이스토어는 수제 초콜릿 실속세트를 9900원에 파는 등 홈메이드 초콜릿을 내놓고 있다. 그랜드마트 전점은 허쉬키세스초콜릿(2850원)·롯데ABC초콜릿(3850원)·화이트엔젤기획(1890원) 등의 초콜릿과 선물세트를 마련했다.
●섭씨 15도 이하 보관해야 제맛
초콜릿은 섭씨 영상 15도 이하일 때 제맛이 난다. 냉장고에 잠시 넣었다가 차게 해서 먹으면 맛있다. 초콜릿의 단맛이 부담스럽다면 블랙커피와 함께 해도 좋다.
또 초콜릿을 차와 함께 마셔도 괜찮다. 초콜릿 위에 생크림을 바르거나 요거트에 찍어먹어도 좋다.
오래된 초콜릿이 먹기 싫을 때는 냉장고에서 얼렸다가 가루로 만들어 아이스크림이나 누룽지 위에 뿌려 먹으면 맛있다. 얼린 초콜릿은 녹여서 퐁듀를 만들어 먹거나 중탕으로 녹여 빵, 크래커 과일통조림과 찍어 먹어도 좋다.
초콜릿의 원재료인 카카오 빈의 맛은 다소 텁텁하고 씁쓸하며 약간 구린내가 난다. 여기에 당분과 우유를 첨가하면서 맛이 부드러워지고 커피와 비슷한 향이 난다.
●숙취 해소·위궤양에 효과
원료 카카오 빈에는 카페인 성분이 함유돼 있다. 미량의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 기분을 좋게 해준다. 또 초콜릿 성분인 데오브로민은 대뇌 피질을 자극해 사고력을 올려준다. 카카오의 향은 집중력을 높여준다. 초콜릿에 포함된 흑당, 타우린, 카테킨에는 알코올을 적극적으로 분해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따라서 숙취해소 효과가 있고 알코올성 위궤양의 억제 효과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