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일 새벽 4시부터 한강로와 마포로 중앙버스전용차로를 개통한다고 1일 밝혔다.
한강로는 지난해 개통한 시흥·대방로와 연결되는 구간으로 한강대교 북단부터 서울역까지 5.5㎞에 신설됐다. 버스 정류소는 한강대교 북단, 신용산역,KT 용산전화국, 삼각지역, 숙대입구역, 갈월동 등 6곳에 설치됐다.
마포로는 경인로와 연결되는 구간으로 마포대교 북단∼아현삼거리 5.3km에 조성됐다. 마포역과 공덕역, 공덕제2동사무소, 마포경찰서, 아현초등학교 등 5곳에 중앙정류소가 생겼다.
기존 가로변에 운행됐던 노선이 그대로 중앙버스전용차로로 이동한 만큼 노선에는 큰 변화가 없다. 다만 시는 정류소와 횡단보도 위치 이동에 따른 시민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개통일부터 주요 교차로에 교통안내원을 배치키로 했다.
김홍길 중앙차로2팀장은 “한강로와 마포로를 이용하는 버스의 속도가 시속 15㎞에서 3∼5㎞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마포 남단부터 공덕 오거리까지의 버스 소통이 한층 원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버스중앙전용차로를 2010년까지 12개 노선 117㎞로,2015년까지는 16개 노선 191.2㎞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올해 양화·신촌로 중앙버스전용차로(양화대교∼아현삼거리·5.2㎞) 공사를 발주해 내년 상반기에 마무리하고, 내년에는 현재 설계 중인 송파대로(성남 시계∼잠실역·5.6㎞) 설치 공사와 통일·의주로(구파발 삼거리∼서대문 사거리·10.8㎞), 공항로(김포 시계∼성산대교 남단·10.3㎞)에 대한 설계를 실시한다.
시는 기존 중앙버스전용차로의 운행실태를 분석한 결과, 출근 시간대를 기준으로 버스 속도는 18.8∼81.8% 향상됐다고 밝혔다. 또 중앙버스전용차로를 다니는 버스의 승객도 개통 전보다 15∼37% 늘었다. 시는 앞으로도 중앙버스전용차로를 지속적으로 설치해 지하철에 버금가는 대중교통연계망을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개통된 노선의 잔여 구간을 연결해 ‘노선별 중앙버스전용 차로축’을 완성키로 했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