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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한기 ‘여자농군’ 바빠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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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 여성들이 농한기를 이용해 지역의 농·특산물을 가공·판매하는 ‘농촌여성 일감갖기 사업’이 인기를 누리고 있다.

한 사업장의 연간 매출액이 ‘억대’를 넘는 등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데다 일자리 창출과 농·특산물 판로에 효자노릇을 톡톡히 하면서 사업 희망자가 갈수록 늘고 있다.

5일 경북도농업기술원에 따르면 농촌여성 일감갖기 사업장은 사업 첫해인 1990년 1곳을 시작으로 해마다 꾸준히 증가해 현재 150곳에 이른다. 이들 사업장에는 농촌 여성 600여명(사업장 평균 4명)이 종사하고 있다.

이중 9곳은 도 농업기술원이 올해 초 9개 시·군에 신규 물량(1곳당 5000만원 도비 보조)으로 배정했다.

이를 토대로 해당 시·군이 최근 지역별 사업 희망자를 모집한 결과, 평균 10대1의 높은 경쟁율을 보였다. 이 같은 경쟁율은 수 년전부터 해마다 비슷한 현상이라고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설명했다. 이처럼 일감갖기 사업이 인기를 끄는 것은 고소득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울진군 기성면에서 솔잎액장차와 간장류 등을 생산하는 ‘방주전통식품(대표 최정화)’은 지난해 2억 5000만원의 매출실적을 올렸다.

의성군 단북면 ‘단북 엿기름·참기름 가공공장(대표 오순조)’은 1억 7000만원, 문경시 문경읍 ‘문경새재 한과(대표 정휘옥)’는 1억원의 매출을 각각 기록했다.

일감갖기 전체 사업장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4000여만원으로 집계됐다. 이들 사업장은 올해 매출액을 지난해 보다 10∼30% 정도 늘려 잡았다.100% 국산 원료를 사용하는 등 제품의 우수성이 알려지면서 도시 소비자와의 직거래는 물론 농협 계통출하, 우체국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가 갈수록 늘고 있어서다.

특히 특허등록 및 출원한 싹튀운보리차(의성)와 표고정과(경산) 등 4개 제품과 상표등록 및 출원한 산내들 꿀곶감(구미)과 사과말랭이과자(의성) 등 9개 제품은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일감갖기 사업은 지역 농·특산물 판매에도 도움을 줘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1998년 문을 연 ‘단북 엿기름·참기름 가공공장’은 매년 지역 농가들이 생산한 콩·보리·참깨 등 제품 원료 5000만∼7000만원어치를 구매하고 있다. 특히 가격도 일반 시중가보다 5∼10% 높게 쳐 주고 있다.

사업장 관계자는 “주민들이 서로 자신들이 생산한 농산물을 구입해 달라고 아우성”이라고 말했다.

역시 방주전통식품과 문경새재한과 등 다른 사업장들도 예외없이 제품의 원료 전량을 지역 농가에서 자체 구매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가운데 농업기술원은 품목별 연구회 조직을 유도해 전문기술 습득과 각종 정보를 공유케 하는 한편 경영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등 사업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박효숙 경북도 농업기술원 생활지원과장은 “일감갖기 사업으로 농가소득 향상은 물론 농촌 여성의 경제적 지위향상, 정착의욕 고취 등 다양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면서 “하지만 예산부족으로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아쉽다.”고 말했다.

대구 김상화기자 shkim@seoul.co.kr

2007-3-6 0:0:0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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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