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민원센터는 모든 민원을 한 곳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한 원스톱 민원처리시스템으로, 지난해 12월 문을 열어 구청에서 처리하고 있는 모든 증명을 통합발급하고 모든 민원을 원스톱으로 처리하고 있다.
서초구 관계자는 “창의적 행정혁신 모범사례로 부각되면서 국내 78개 기관, 해외 5개 기관까지 모두 83개 기관에서 벤치마킹을 위해 찾고 있다.”고 설명했다.
구는 OK민원센터 개소 이후 ISO 인증등록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업무처리 매뉴얼 규격화 ▲품질 목표에 따른 각 팀별 업무 민원처리 이행 표준 수립 ▲ISO 인증 컨설팅 기관 지도위원의 현장파견 지도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다. 담당자가 즉시 처리하는 민원도 23종에서 219종으로 대폭 확대하고,162개 민원업무 처리기간을 단축했다.
최여경기자 kid@seoul.co.kr
2007-9-7 0:0:0 1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