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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주업체 ‘선양’ 눈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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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충남 향토기업임을 내세우는 소주업체인 ㈜선양이 장학금 지급 등 지역에 도움이 되는 사업보다 판촉성 이벤트 행사에 치중해 지역 주민의 눈총을 받고 있다.2일 선양 등에 따르면 오는 5일 태안군 남면 몽산포 및 청포대해수욕장에서 ‘샌드비스타마라톤대회’를 연다.

회사측은 조웅래 회장이 행사비로 5억원을 선뜻 내놓았다고 밝혔으나 상당수가 행사 자체를 알리는 광고비 등으로 지출돼 지역 주민들에 대한 직접적 지원은 없는 상태이다.

선양은 매년 4000만원을 들여 충청지역 고교 초청 야구대회를 열고 있고, 각각 3억원을 들여 마사이마라톤과 피톤치드마라톤대회를 개최 중이다. 또 매달 둘째주 일요일 회당 500만원을 들여 대전 계족산에서 맨발마라톤대회를 연다. 선양이 계족산에서 마라톤대회를 잇따라 열자 정용기 대덕구청장이 최근 “산림 훼손과 주민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고 하소연할 정도이다.

하지만 지역 불우학생이나 우수 학생들을 위한 선양 측의 장학금 지급은 연간 3000만원에 그치고 있다. 반면 진로는 전국 업체인데도 지난 3월 대전시와 2년간 5억원의 장학금 출연을 약속했다. 진로는 ‘참이슬’ 1병당 5원씩을 떼 기금을 마련한 뒤 분기별로 장학금을 주기로 했다. 진로는 지난 2005년 11월 프로축구 ‘대전시티즌’이 시민구단으로 전환됐을 때도 올해까지 3년간 모두 7억 5000만원을 출연하기로 약속하고 이 약속을 계속 지켜오고 있다.

진로는 또 지난해 백제문화제 때 2억 1600만원을 건네는 등 충남지역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대전시 서구 관저동 주민 최모(40)씨는 “선양이 향토기업이라고 내세우며 주민에게는 쥐꼬리만큼 지원하고 자기네 소주를 팔려는 판촉성 이벤트에만 열을 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대전지방국세청에 납부한 주세도 진로가 2539여억원인 반면 선양은 390억원으로 7배 정도 적다. 주세는 정부에 납부하지만, 전액이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 예산으로 다시 지방에 내려와 지역 발전에 쓰이고 있다. 선양은 2004년 말 대구업체 ‘5425’가 인수했고, 현재 ‘맑을린’과 ‘보리소주 맥’을 시판하고 있다.

선양 관계자는 “자금이 없어 시민들이 많이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주로 열고 있다.”면서 “주민과의 신뢰를 회복하려는 것일 뿐 판촉이 직접적 이유는 아니다.”고 해명했다.

대전 이천열기자 sky@seoul.co.kr

2008-7-3 0:0:0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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