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양천구, 이웃 온정으로 겨울 녹인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 양천구가 주민들의 작은 정성을 모아 주변 이웃을 돕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해 훈훈한 감동을 주고 있다. 몇 십억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큰 사업이 아니라 주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작은 정성을 나누는 행사라 의미를 더한다.

양천구는 지난 15일 사랑의 라면 3000박스를 어려운 주민들에게 나눠줬고 추운 새벽부터 고생하는 건설근로자를 위한 사랑방, 크리스마스 치킨바비큐 파티 등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다양한 행사가 계속된다고 21일 밝혔다.


서울 양천구 한 자원봉사자가 어려운 주민들에게 나눠줄 ‘사랑의 라면’을 즐거운 표정으로 나르고 있다.
양천구 제공

추재엽 구청장은 “모든 주민들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휴먼 인프라 구축’은 구청 주도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주민 스스로가 만들어 가는 것”이라면서 “구는 앞으로 주민들의 봉사와 자발적인 모금 등 나눔문화 확산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재활용품 판매… 알뜰시장 수익금 등

지난 15일 신정7동 양천아파트에 진풍경이 벌어졌다. 아파트 입주자대표 사무실 앞에 라면을 가득 실은 트럭이 늘어선 것이다. 4대의 트럭에는 주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정성으로 마련한 라면 3000박스가 실려 있었다.

영구임대아파트인 양천아파트에 살고 있는 2998가구 모두가 힘겨운 겨울을 나고 있는 가정들이다. 따라서 이들 아파트 입주자대표회는 한 해 동안 재활용 판매수익금, 알뜰시장 수익금, 게시판 이용료 등으로 모은 4000여만원으로 라면 3000박스를 구입해 모든 가구에 나눠줬다. 라면은 자원봉사자들이 직접 가정까지 배달했다.

목동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오는 24일 어려운 학생들 370여명이 모여 이색 치킨바비큐 파티를 연다. 이번 행사를 위해 디즈-치킴퐁이 시식차량과 치킨을 제공하기로 했다. 나머지 자원봉사자 모집 등은 복지관에서 맡는다. 또 이날 1318 영화상영회, 후원 모금행사인 작은 산타들의 희망 나눔, 경로식당 성탄파티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새벽인력시장 사랑방 마련

구는 어렵지만 희망의 끈을 놓지 않는 주민들을 위해 새벽인력시장 2곳에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사랑방’을 운영한다.

30여년 전부터 자생적으로 형성되기 시작한 새벽인력시장은 신정동 신정네거리 국민은행 앞과 신월3동 166의6 부근(청진동 해장국집 앞)에 만들어졌다. 휴일도 없이 매일 새벽이면 200여명이 모여 일자리를 얻고자 북새통을 이루고 있다.

구는 매일(일요일 제외) 오전 4~7시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천막 3개 동을 설치해 근로자들이 대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 또 안에는 추위를 녹일 수 있는 난로와 함께 의자를 준비해 잠시나마 편안히 쉴 수 있는 보금자리로 꾸몄다. 사랑방은 내년 3월까지 운영된다.

이재근 주민생활지원과장은 “구는 앞으로 주민들끼리 서로를 도울 수 있는 일대 일 매칭 봉사 시스템을 만드는 데 주력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구 복지사각 지대를 해소하고 모두가 행복한 ‘휴먼 양천’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09-12-22 12:0:0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