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개방형직위 공무원 선발에 지원자 대거 몰린 까닭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앙선발시험위에서 처음 주관… 금융위 대변인 등 평균 10대1

각 부처에서 자체적으로 선발하던 개방형직위 공무원 선발을 별도 독립기구인 중앙선발시험위원회가 주관하는 것으로 제도가 바뀐 뒤 첫 개방형직위 모집에 지원자가 대거 몰리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6일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중앙선발시험위가 지난달 출범한 뒤 처음으로 금융위원회 대변인, 통계청 통계개발원장, 국립보건원 면역병리센터장 등의 중앙부처 국장급 개방형직위 공모를 시행한 결과 경쟁률이 평균 10대1이나 됐다. 공모 대상 직위가 3곳에 불과해 단정하기엔 이르지만 중앙선발시험위 출범 이전 최근 5년간 누적 경쟁률이 5.7대1에 그친 것과 비교하면 급격한 변화다.

금융위 대변인에는 민간인 12명을 포함해 총 14명이 지원했다. 통계개발원장 직위는 민간인 6명에 현직 공무원이 7명 지원했다. 국립보건원 면역병리센터장 직위에는 현직 공무원 4명을 포함해 5명이 지원했다. 중앙선발심사위는 서류전형을 거쳐 8일 면접시험을 진행하고, 1순위자를 포함해 직위당 2∼3명을 채용예정 기관장에게 추천한다.

중앙선발시험위는 지난 5월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에 대한 대국민담화에서 밝힌 ‘개방성과 전문성을 갖춘 공직사회로 혁신’하기 위한 후속조치로 설립됐다. 각계 민간위원 120명 중에서 임용예정 직위 성격에 따라 선발을 위한 임용심사위원회를 구성하는 방식이다.

지원자가 크게 늘어난 원인은 무엇일까. 안행부에선 “전원 민간위원으로 구성된 독립적인 중앙선발시험위가 시험을 주관함에 따라 선발시험이 보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운영될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아울러 민간임용자에 대해 최초 임용 기간을 2년에서 3년으로 늘리고, 업무실적이 탁월하면 총 임용 기간 제한을 폐지한 것도 개방형 직위의 인기가 높아진 이유로 꼽았다.

눈여겨봐야 할 또 다른 대목은 공무원 지원자가 대폭 늘었다는 점이다. 한 정부 관계자는 “실력에 자신이 있고 국장급 승진을 바라보는 과장급 공무원들이 대거 지원했다”면서 “인사적체 때문에 승진이 쉽지 않은 과장급들로선 개방형으로 국장급 되는 게 매력적인 승진 방법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과거와 달리 중앙선발시험위가 일괄 공모를 하게 되면서 지원자로서는 신상 공개 염려가 없어진 것도 이런 변화에 일조했다.

윤병일 안행부 과장은 “기업의 개방형 이사와 이름이 비슷해 오해가 있지만 개방형 직위는 외부 민간인만 채용하자는 게 아니다”라면서 “민간이나 공직에 상관없이 최적임자를 열린 상태로 선발하자는 게 핵심”이라고 말했다. 그런 맥락에서 그는 “장기적으로는 모든 고위직과 과장급까지 개방형 직위 방식으로 가게 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한편 중앙선발시험위는 실장급 직위인 기획재정부 재정업무관리관을 비롯한 8개 개방형 직위 공모 절차를 지난 4일 시작했다. 접수가 끝나는 14일 이후가 되면 개방형 직위에 대한 선호도 변화가 일회성이었는지, 아니었는지 분명해질 것으로 보인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4-08-07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