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시네마천국’ 답십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옛 촬영소, 영화전시관 단장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촬영소가 영화전시관으로 새롭게 태어났다. 1960년대 우리 영화산업의 현주소와 발전상 등을 느낄 수 있다. 답십리촬영소는 1969년 사라졌다. ‘촬영소 고개’, ‘촬영소 사거리’라는 지명으로만 남아 있었다.




동대문구는 다음달 1일 답십리촬영소 영화전시관을 개관하고 운영에 들어간다고 28일 밝혔다. 개관식 행사엔 영화계 인사와 구민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테이프커팅 및 경과보고 등 공식행사와 함께 특별 영화상영이 진행될 예정이다.

1960년대 한국영화 촬영의 메카로 자리 잡았던 답십리 영화종합촬영소의 향수를 느낄 수 있도록 동대문구 문화회관 1층을 답십리촬영소 영화전시관으로 꾸몄다. 지난 6월 공사를 마쳤고 2개월에 걸친 운영 준비작업을 거쳐 드디어 주민들에게 선보이게 됐다.

영화전시관은 크게 자료전시관과 영화상영관으로 나뉜다. 자료전시관에는 영화촬영용 카메라 및 대본, 영화인 애장품, 고전영화 포스터 등이 상설 전시된다. 또 71석 규모의 영화상영관에선 매주 다양한 영화를 상영한다.

이미 지난해 동대문구 체육관에는 영화촬영소 기념비도 세웠다. 1966년 촬영한 최무룡 감독의 영화 ‘나운규 일생’ 포스터와 답십리 영화촬영소의 유래가 새겨져 있다. 왼쪽 위 조형물 아래쪽에는 영사기가 연상되도록 필름통을 조각했고 위쪽에는 카메라를 오목새김해 영화촬영소의 옛 향수를 풍길 수 있도록 했다.

유덕열 구청장은 “답십리촬영소 영화전시관은 동대문구를 문화·관광 명소로 조성하는 데 이바지함은 물론 주민들의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준규 기자 hihi@seoul.co.kr
2014-08-29 2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