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관객도 배우처럼… 관람료는 감동만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강동구 새달 관객 참여 연극 무대에… 춤·음악·이야기 나누며 ‘감성치유’

공연을 보러 온 관객들이 되레 무용수 3명과 1명의 연극배우, 1명의 연주자와 어울려 공연을 펼친다. 이들은 삶에서 놓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며 함께 답을 찾아간다. 관객들은 춤과 음악, 연극, 토크로 이뤄지는 공연에 자연스럽게 참여한다.

강동구가 일상에 지친 주민들에게 선보이는 무대의 한 장면이다. 공연의 취지와 의미가 ‘다름과 차이를 감싸안는 것’인 만큼 관람료도 정해놓지 않았다. 감동한 만큼 자유롭게 내는 ‘감동 후불제’다. 구는 다음달 8~29일(매주 월요일 모두 6회) 강동아트센터 스튜디오 #1에서 관객참여형 ‘당신은 지금 바비레따에 살고 있군요’를 공연한다고 27일 밝혔다.

바비레따는 여름이 끝나고 가을로 들어서는 직전을 의미하는 러시아어로 인생에서 가장 화려한 시간을 비유하는 표현이다. 2012년 초연 당시 중년 여성들의 잃어버린 열정을 찾아주기 위해 제작됐지만 중년 남성, 청소년 등 다양한 계층과 연령층의 공감대를 끌어모으고 있다. 때문에 현대인을 위한 감성치유 프로젝트로 불린다. 공연 예매는 선착순 100명으로 강동아트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공연은 3부로 나눠 구성된다. 1부 ‘서로 알아보기’는 무용수와 배우, 관객이 서로 잡담하듯 어울림 시간을 갖는다. 2부 ‘춤으로 건네는 나의 이야기’는 3명의 무용수가 지금의 자신을 춤으로 표현한다. 3부 ‘함께하기, 서로 나누기’에서는 관객과 무용수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춤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공연을 마무리한다.

구 관계자는 “다양한 연령층에게 공연을 선보이는 ‘커뮤니티 아트’사업으로 이번에 공연기획MCT와 처음 기획했다”며 “관객들과 예술가의 벽을 허물고 작품에 편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공연장이 아닌 연습공간 스튜디오에서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홍혜정 기자 jukebox@seoul.co.kr
2014-11-28 2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