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금 대전청사에선] 조달청 거침없는 ‘파격 인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최근 7·9급 출신의 고위공무원 발탁 등으로 화제가 됐던 조달청이 중간 간부 인사에서도 파격을 이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인사 키워드가 ‘직렬 파괴·능력 중시’로 요약되면서 ‘첫·최초’라는 수식어가 자주 등장한다.

사무관 인사에서는 개청 이후 처음 여성인 문경례(49) 사무관이 인사담당에 임명됐다. 조달청에도 여성 공무원이 크게 늘면서 비율이 30.1%(301명)에 이른다. 더욱이 연령대가 낮은 20대는 49.0%, 지방청은 70.0%를 차지하고 있다. 조달청은 사무관급 중 요직으로 꼽히는 인사계장에 여성을 전격 배치함으로써 영역 파괴 및 여성 파워 시대의 흐름을 반영했다.

싱크탱크 역할을 담당하는 기획재정담당관실에는 이례적으로 기술직이 다수 배치됐다. 기술고시 34회 출신인 정재은(48) 과장을 필두로, 예산담당에 기술직으로는 처음 윤희경(53) 서기관이 임명됐다. 윤 서기관은 기술직 첫 인사계장에 이어 예산계장까지 맡았다.

기술직의 약진은 조달업무의 전문화 추세와 맥을 같이한다. 더욱이 일반직(822명) 중 기술직 비중이 2010년 26.8%에서 현재 36.3%(298명)로 높아지면서 기술직의 다양한 활용을 검토할 수밖에 없게 됐다.

상대적으로 비고시·고시 구분은 완화됐다. 전통적으로 내부 사정에 정통하고 대인관계가 좋은 비고시 출신이 기용됐던 운영지원과장에 고시출신인 강경훈(46·행시 39회) 과장을 첫 발탁했다. 반면 고시출신이 맡아온 기획재정담당관실 기획업무에는 비고시 출신을 기용했다. 처음으로 기획계장을 맡았던 김영민(51) 서기관은 업무 능력을 인정받아 지난 22일 인사에서 부산청 장비구매팀장으로 승진하며 직렬 파괴 인사의 당위성을 뒷받침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고령화된 데다 비고시·여성·기술직이 많아 인력 풀이 좁은 편”이라며 “발탁인사는 사기 진작뿐 아니라 새로운 시각에서 업무를 평가해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 경쟁력 제고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말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2014-12-25 2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