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만명 다녀가… 94% “만족”
오는 10일 개관 2주년을 맞는 서울시청 시민청은 그동안 총 310만명의 시민이 활용했다. 서울시는 시내 중심이라는 위치, 홍보관 콘셉트의 변화, 시민 주도 프로그램 등을 이유로 들었다.사실 첫 계획 당시 시청 지하 1층은 홍보관이었다. 하지만 홍보관의 경우 콘텐츠가 한정적이고 시민의 관심에서 동떨어진 경우가 많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시민청이 탄생했다.
운영 역시 시민의 참여 가능성이 우선이었다. 공공성과 개방성이 없으면 대관을 해 주지 않았다.
지난해 1월부터 시작해 간판 프로그램이 된 ‘토요일은 청이 좋아’의 경우 일일 평균 관객만 1000명이다. 서울시향 등의 무료 문화 공연이 주 내용이다.
인근에 경복궁, 덕수궁, 서울시립미술관, 청계천 등 많은 볼거리가 있고 관광 클러스터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 역시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반면 많은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높은 수준의 질을 유지할 수 있겠냐는 지적도 나온다. 실제로 지난해 12월 시는 ‘월요일 휴관제’를 없애겠다며 조례 개정안을 시 의회에 제출했지만 프로그램을 더 늘리는 것은 질을 낮출 수 있다는 이유로 반려됐다. 시는 오는 2월 임시회에 다시 제출해 3월부터 월요일 휴관제를 없앨 계획이다.
한편 10일에는 오후 3시부터 1시간 30분간 음악회가 열린다. 박원순 시장은 시민합창단과 함께 노래 ‘아름다운 세상’을 부른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1-08 14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