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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 서류 ‘민원24’에서 무료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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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일부터 맞춤형 전용 창구 개설…유사업체 과다 수수료 피해 주의

민원24 환급금 조회, 국세청 환급금 조회

연말정산 기간을 앞두고 정부민원포털인 민원24(www.minwon.go.kr)에 각종 증빙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맞춤형 전용 창구가 개설된다.

행정자치부는 9일부터 연말정산 전용 창구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8일 밝혔다. 민원24에서는 주민등록표 등·초본, 장애인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자격 증빙 관련 서류 대부분을 발급받을 수 있다. 민원 서류를 떼기 위해서는 은행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민원24에 접속한 뒤 해당 민원을 신청하고 출력하면 된다.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주민등록표 등본은 400원, 외국인등록사실증명은 2000원 등 각종 민원 서류에 발급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민원24를 이용하면 인터넷으로 무료 발급받을 수 있다. 행자부는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www.yesone.go.kr)와 함께 민원24를 이용하면 수수료 부담이 낮아지고, 공공기관을 직접 방문하는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행자부는 민원24의 명칭이나 홈페이지 주소를 비슷하게 따라한 통신판매업체들이 있어 이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유사 업체 서비스를 이용하면 민원 서류 발급을 대행한 뒤 과다한 수수료를 청구하거나 신분증 사본을 요구하고 개인 정보를 빼돌리는 등 2차 피해가 우려된다고 행자부는 전했다. 심덕섭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본격적인 연말정산 기간에는 서비스 접속이 많기 때문에 미리 서류를 발급받기를 권장한다”며 “특히 유사 업체 이용을 방지하기 위해 민원24 명칭과 홈페이지 주소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1-09 1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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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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