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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피해구제 ‘단일 창구’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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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부터 통합 관리 시스템 운영

정부는 소관 부처와 관계없이 모든 소비자 피해구제 신청을 웹사이트 한곳에서 할 수 있도록 단일창구를 내년부터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올해 전자정부사업 37건에 121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역의 자영업 현황과 유동인구 정보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행정 공간정보도 내년부터 일반에 공개돼 예비 창업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또 외국환거래정보와 쌀소득직불금 등 소득·재산 정보 54종이 과세자료 및 체납정보 통합관리시스템에 연계돼 세금 체납자 재산·소득관리가 더 촘촘해지게 된다.

올해 전자정부지원사업의 예산 약 63%는 소비자 피해구제 온라인 창구 일원화 사업 등 부처 간 연계·협업이 필요한 ‘정부3.0’ 사업에 배정됐다. 또 온라인-오프라인 연계서비스(O2O), 다양한 통로로 서비스를 구현하는 ‘옴니채널 서비스’ 등이 가능하도록 전자정부의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올해 주요 전자정부지원사업은 ▲긴급전화 통합서비스 제공 시스템 ▲소비자 피해구제 일원화 창구 ▲생활환경 안전정보 통합관리시스템 ▲범정부 클라우드 통합전산환경 ▲정부 의사소통채널 통합구축 ▲종합 취업정보 및 연관교육 포털(이상 신규사업) ▲범죄이력 증명관리 시스템 ▲과세자료 및 체납정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등이다.

행정자치부는 올해 전자정부사업에 대한 업계의 이해도를 높이고 중소기업 참여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23일 한국정보화진흥원에서 ‘2015년 전자정부지원사업 설명회’를 연다.

강국진 기자 betulo@seoul.co.kr
2015-01-23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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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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