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일용직 건설노동자 무료 일자리 알선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비싼 수수료를 주고 일자리를 구했던 일용직 건설노동자들이 무료로 일자리를 알선받을 수 있게 된다. 고용노동부 산하 건설근로자공제회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건설근로자 종합지원대책을 2일 발표했다.

공제회는 오는 5월부터 수도권을 포함해 부산·대전·대구 등 7개 권역의 규모가 큰 인력시장과 연계해 공공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를 운영한다. 이에 따라 일용직 건설노동자는 유료직업소개소를 이용할 때 지불하던 수수료(일당의 10%) 부담을 덜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제회는 서울에서 가장 큰 인력시장인 남구로 등 수도권 2곳을 직접 운영할 예정이고, 부산·대전·대구 등은 지역별 공모를 통해 비영리기관에 위탁 운영을 맡길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 건설노동자의 취업, 건강, 퇴직공제 등을 위해 설립한 ‘건설근로자 지원센터’도 전문기관과 연계한 종합 상담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운영을 강화할 계획이다. 서울 남구로역 인근에 위치한 센터는 지난해 5469건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했다.

아울러 공제회는 오는 7월부터 퇴직공제금 인터넷 접수창구를 개설, 공제금 청구를 위해 사무실에 방문해야 했던 불편함을 해소할 방침이다. 인터넷 접수창구가 개설된 이후 노동자들은 공제회 홈페이지 접수창구에 접속한 뒤 본인 인증 후 퇴직공제금을 청구하면 된다. 이를 통해 퇴직공제금 처리 기간이 7일에서 3일로 단축돼 민원 편의성이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공제회는 설명했다.

한편 공제회는 사업주가 신고하는 현재의 퇴직공제 근로내역시스템을 노동자가 신고하는 방식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기존에 사업주가 서면 등을 통해 신고하면 건설노동자 근무 내역이 등록되는 방식에서 전자카드를 통해 노동자들이 출퇴근 기록을 직접 관리하는 방식으로 바뀌는 것이다. 전자인력관리 카드는 오는 7월부터 수도권 소재 대규모 건축·토목 건설 현장을 선정해 1년간 시범운영한 뒤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세종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2-03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