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연인·외국인 관광객… 조명·음악 켜지자 신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드론쇼·한방 치유… 영천한약축제 17일 개막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전남, 정부에 ‘양파 생육장애’ 재해 인정 건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외국인 관광객에게 정성 쏟는 청주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중도입국청소년 진로지원‘무지개Job아라’시작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막막한 미래를 무지갯빛으로 바꾸자!

‘무지개Job아라’ 수료식
중도입국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지원 프로그램인 ‘무지개Job아라’의 지난해 직영3기 수료식 모습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이사장 김교식)은 중도입국청소년들을 위한 진로지원 프로그램 ‘무지개Job아라’를 오는 23일부터 6월 12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상반기 프로그램은 무지개청소년센터와 안산이주아동청소년센터, 두 곳에서 평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진행된다. 진로를 고민하는 만 16~24세의 중도입국청소년 및 제3국 출생 북한이탈주민자녀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센터 홈페이지(www.rainbowyouth.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여 신청과 문의는 전화 070-7826-1546으로 하면 된다.



올해로 3년째 운영되는 ‘무지개Job아라’는 중도입국청소년 및 제3국 출생 탈북자녀 청소년의 안정적 한국사회 정착을 위한 진로지원 프로그램이다. 자신과 환경을 이해해 스스로의 진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 진로탐색과정(6주)과 개인의 욕구와 특성을 반영한 직업체험과정인 진로설계과정(4주)으로 구성된다.

진로탐색과정은 직장생활을 위한 중급 한국어교육, 경제생활의 이해, 컴퓨터 활용, 직업세계의 이해, 자기이해, 직업현장체험활동 등으로 구성된다. 진로설계과정은 단기직업체험 및 교육, 자격증 취득 교육, 진로 멘토링 및 상담 등으로 구성돼 있다.

올해 상반기 무지개Job아라 수료생에게는 2단계 프로그램으로 오는 7월부터 시작되는 직업훈련프로그램 ‘내-일을 잡아라’에 참여, 전문 직업훈련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

지난해 무지개Job아라 수료생 강세군(20, 중국)군은 “처음에는 한국생활이 막막하고 힘들었지만 무지개Job아라를 통해 한국어 실력도 많이 향상되고 직장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을 배우며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몰랐는데 ‘무지개Job아라’를 통해 목표가 생겼다. 지금은 바리스타 훈련을 받고 있는데 너무 재미있고 앞으로 나의 미래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강선혜 무지개청소년센터 소장은 “중도입국청소년이 제대로 한국 사회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진로지도와 취업교육에 더욱 힘쓸 계획이며, 더 많은 이주배경청소년들이 자신의 진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주혁 선임기자 happyhome@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