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이슈&이슈] 이승훈 청주시장 “시민이 주도하는 문화축제 꾸밀 것”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승훈 청주시장은 12일 “청주는 동아시아문화도시 역할을 할 최적의 조건을 갖췄다고 자부한다”며 “중국의 대륙문화와 일본의 해양문화 사이에 자리잡은 한국의 한가운데 위치해 사통팔달의 지리적 이점을 갖춘 데다 직지, 세종대왕 초정행궁, 청주읍성, 상당산성, 소로리볍씨, 청주국제공예비엔날레 등 역사문화적 자산이 풍부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승훈 청주시장

이어 “청주는 바이오산업이 발달한 오송산업단지, 오창의 생명농업, 옥화구곡, 가로수길 등 때묻지 않은 자원과 생명산업이 융합된 곳이기도 하다”며 “이처럼 청주시는 청원군과의 통합으로 풍부한 문화 콘텐츠를 갖춘 만큼 동아시아문화도시 선정을 계기로 세계 일등 문화도시로 성장하게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이번 행사를 시민이 주도하는 축제로 꾸미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동아시아문화도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 주도형 행사에서 벗어나 모든 행사의 중심에 시민이 있어야 한다”며 “프로그램 제안에서부터 홍보활동, 국제교류 지원, 자원봉사 등 모든 단계에서 시민이 사업을 이끌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시민들의 삶에 스며드는 문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 재능기부, 시민문화나눔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청소년, 동아리, 도시와 농촌 등 분야별 시민중심 교류를 집중 발굴하고 있다”며 “시민참여를 끌어내기 위해 시민단체, 문화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시민위원회를 꾸려 운영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이 3개국의 일회성 문화 교류나 이벤트에 그쳐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그는 “하나의 문화권이지만 정치·외교적으로 충돌이 많은 안타까운 현실을 한·중·일 3개국이 문화 교류를 통해 해소해 보자는 게 바로 동아시아문화도시 사업”이라며 “같은 듯 다른 3국의 문화를 1년간 공유하면서 상생과 협력의 계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중국과 일본이 청주를 통해 한국의 문화를 접하는 만큼 책임감이 크다”며 “품격 있는 한국 문화를 대변하면서 청주만의 특별한 문화 색깔을 담아내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청주의 문화 가치를 동아시아에 확산하고 지속될 수 있도록 문화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청주 남인우 기자 niw7263@seoul.co.kr
2015-04-13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