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400만원짜리 선크림’…이순신 장군 몸단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이순신 장군·세종대왕 동상 특별 세척

“쉽게 말해 자외선, 매연을 막으려 광화문 이순신 장군과 세종대왕 동상에 선크림을 바르는 셈이죠.”

13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한 전문업체가 이순신 장군 동상을 세척하고 있다.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13일 서울 광화문 이순신 장군 동상의 세척을 지시하던 업체대표 박상규(50)씨는 “사실 1968년 세워진 이순신 장군 동상은 방치되다시피 했는데 2010년 서울시가 대대적으로 보수하면서 이후 매년 목욕을 하게 됐다”면서 “보수 이후 올해 처음으로 부식을 막기 위한 코팅을 한다”고 밝혔다.

시는 14일까지 이틀간 이순신 장군 동상과 세종대왕 동상을 세척한다. 자외선, 매연, 염화칼슘 등으로 인해 동이 부식되면서 물 세척만으로는 보존이 힘들다고 판단해 올해는 차단제를 바르게 됐다. 물 세척만 하던 예년에 600만원이 들던 비용은 1000만원으로 늘었다. 두 동상에 총 400만원어치 선크림을 바르는 셈이다.

박씨는 “매연이 많아지고 온도가 높아지는 환경오염 및 기후변화로 인해 이순신 장군 동상도 숨을 쉬기 힘든 셈”이라면서 “탈색된 부분의 색을 맞추는 작업이 가장 민감하고 힘들다”고 말했다.

이날 오전 8시에 시작된 세척 작업은 강한 압력의 물로 세척하는 것으로 시작했다. 이후 중성세제를 섞은 물을 분사해 닦았고 걸레로 동상의 틈 사이를 닦아 냈다. 또 동상 전체를 알코올로 닦은 후 탈색이나 변색된 부분에 색을 분사해 덧입혔다. 색의 탈색 정도가 달라 곳곳에 알맞은 색을 내기 위해 물감을 10여번 섞는 것을 반복했다. 이후 선크림과 같은 역할을 하는 화학약품으로 만든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고 광택을 냈다. 원래 자외선 차단제 처리는 14일 하려 했지만 비가 올 것으로 예보되면서 계획을 앞당겨 이날 마쳤다.

작업자는 10여명이 투입됐으며 10년 정도 된 직원부터 45년 경력자까지 다양했다. 한 직원은 “2010년 보수 당시 동상은 단지 시멘트 위에 올려놓은 상태로 강풍에 넘어질 수 있는 위험한 상태였다”면서 “현재는 철심을 지지대에 박아 강도 7의 지진에도 견디도록 했다”고 말했다. 높이 6.5m, 무게 8t에 이르는 동상은 당시 훼손 부위만 21곳에 달했다.

직원들은 우리나라 위인을 돌본다는 자부심이 강했다. 시 관계자는 “영화 ‘명량’ 개봉 이후 주말이면 동상과 함께 광화문 지하에 마련된 이순신기념관 ‘충무공이야기’를 찾는 이들이 크게 늘었다”면서 “15일부터 말끔해진 두 위인의 동상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주 기자 kdlrudwn@seoul.co.kr
2015-04-14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