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산업재해 경제 손실 年19조원 ‘안전=경쟁력’ 문화 정착돼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5일까지 국제산업보건대회 여는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

산업재해 예방을 담당하는 안전보건공단이 31일부터 5박 6일 일정으로 서울 코엑스에서 ‘제31회 국제산업보건대회’를 열고 있다. 세계 산업보건 전문가들이 참여해 노동자 건강 관련 증진 방안 및 최신 동향 등을 논의하는 이번 정책포럼에서는 5개 대륙별 산업보건 정책담당자와 세계보건기구(WHO) 및 국제노동기구(ILO) 담당자가 주요 산업보건 추진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회를 치르고 있는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을 만나 산재 현황과 해결책, 국제 동향 등에 대해 들어 봤다.


이영순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이 지난 29일 울산 중구 공단 사무실에서 국제산업보건대회 행사 내용을 비롯해 산업재해 현황과 예방책 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안전보건공단 제공

→다른 국가와 비교한다면 우리의 산업안전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산재 통계를 국가별로 단순 비교하기는 어렵다. 다만 사고 사망 만인율(노동자 1만명당 사망 인원)을 보면 우리나라는 0.58명으로 일본(0.20명)이나 독일(0.17명) 등에 비해 2배 이상 높다. 2013년 산업재해로 인한 직접손실액은 약 3조 8000억원이며, 간접손실액을 포함한 경제적 손실액은 18조 9000억원에 달한다. 이러한 경제적 손실액은 최근 10년 동안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그렇다면 산업재해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사고가 발생하는 가장 큰 원인은 안전에 대한 의식이 산업 현장에 제대로 정착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기업들도 안전에 소요되는 비용을 투자로 생각하기보다는 손실로 인식하는 경향이 크다. 안전이 기업 경영의 필수 요소로 인식될 때 ‘안전=경쟁력’이라는 문화가 정착되고, 산재 발생도 줄어들 수 있다.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공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할 것 같다. 올해 공단의 목표는 어떻게 되나.

-사고 사망 만인율·사고 재해율·업무상 질병 만인율을 지난해 대비 5% 감소시키는 것이다. 대형 사고 예방 대응체계 구축, 산재취약계층 안전보건 확보, 사업장의 자율적인 안전보건체계 구축 지원, 노동자 직업건강 증진 인프라 구축, 범국민 안전의식 확산을 위한 안전문화사업 등을 집중 추진하고 있다.

→국제산업보건대회에서 산재 예방책 등도 논의되는가.

-국제산업보건대회는 국제산업보건위원회(ICOH)가 3년마다 개최하는 산업보건 분야 최대의 국제 행사다. 아시아에서는 일본(1969년)과 싱가포르(2000년) 이후 세 번째다. 이번 대회에서는 정책포럼이나 대표자 회의 등 새로운 프로그램을 신설해 안전보건에 관한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가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의 산업보건, 업무상 사고 예방, 여성 건강과 일 등의 주제가 다뤄진다.

→이번 대회에서 서울성명서가 발표된다.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

-오는 5일 대회 폐막식에서 발표되는 서울성명서는 전 세계 모든 노동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정부기관,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등 모든 기관이 공동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내용이다. 앞으로 실행과제 도출과 지속적 협업을 통해 산업보건의 글로벌 협력을 이룰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5-06-01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