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구로 “사교육, 한판 붙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원스톱 학습지원센터 8일 개관

구로구가 ‘공교육의 반격’을 준비한다. 공교육 인프라 강화를 통해 강남과 목동 등 사교육 학원가에 맞설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다.


구로학습지원센터에 마련된 스터디룸에서 학생들이 공부를 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구로구는 학교 밖 공교육 강화를 통한 학력 신장을 위해 원스톱 교육 지원체계를 갖춘 구로학습지원센터를 오는 8일 오픈한다고 2일 밝혔다.

구 관계자는 “지역의 우수 학생들이 비싼 교육비 부담을 안고도 명문 학군인 강남, 목동으로 떠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때문에 사교육 학원가에 맞설 수 있는 공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데, 이번에 설립한 학습지원센터가 이런 공교육의 반격에 핵심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구민회관 2·3층에 위치한 구로학습지원센터는 연면적 556㎡ 규모로 조성됐다. 2층에는 대학진학상담실, 대강의실, 학습스터디룸, 대학생멘토방, 프로그램실을, 3층에는 자기주도학습실, 학습진단실을 갖췄다.

구 관계자는 “학습지원센터의 주요 목표는 학생들의 학력신장”이라면서 “이를 위해 전문교육기관과 연계해 양질의 교육 콘텐츠와 실력 있는 강사진이 투입된다”고 강조했다.

구는 먼저 대학 입시에서 수시 비중이 큰 점을 고려해 메가스터디와 손잡고 수시전형 특강을 마련한다. 또 논술 실력 강화를 위해 인문계, 수리계, 자연계, 과학계 스타강사들의 특강이 진행된다. 구술면접 대비반도 따로 꾸려 효과적인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 방법 등도 지도한다.

대학진학상담실은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운영된다. 상담은 서울시 대입진학지도지원단 소속으로 고등학교에서 다년간 진학지도를 담당해 온 전문교사 4명이 진행한다. 40석 규모의 학습공간과 상담실이 별도로 갖춰진 3층 자기주도학습실에서는 ‘공부혁명대’의 송재열 대장과 대학생 멘토단이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과목별 공부법을 상담한다. 운영시간은 평일 오후 3시부터 10시까지,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학생들뿐 아니라 부모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에듀e-스쿨의 자기주도학습양성과정, 감정코칭, 하브루타연구소의 유대인 교육법 하브루타 등의 교육이 실시된다.

지역의 인재들을 활용한 학습동아리도 구성된다. 구로지역 고등학교 출신 대학생 선배와 학부모, 선생님이 멘토가 돼 예체능을 제외한 학과목 중심으로 동아리를 운영한다. 학습스터디룸에서는 초등학교 2학년부터 6학년을 대상으로 한 원어민 영어회화 무료수업도 초급, 중급반으로 나눠 진행된다. 매주 월요일과 수요일 오후 6시 초급, 오후 7시 중급반이 운영되고 통역이 가능한 한국인 관리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한다.

이성 구청장은 “학원가가 활성화되지 않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이 많은 특성을 감안해 구가 교육지원시설을 마련한 것”이라면서 “부모의 경제적 수준이 아닌 노력과 열정으로 꿈을 이룰 수 있게 지원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김동현 기자 moses@seoul.co.kr
2015-06-03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