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짜 커피 한 잔 안 드시던 아버지 닮을래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제 1회 ‘공무원 선서 지키기 수기 공모전’ 최우수상 대학생 박찬현 씨

“공무원이라면 국가의 안전과 발전을 위해 진심으로 매 순간 헌신해야죠. 군인에게 가장 중요한 기초가 복무 규율이기에 내무실 한쪽 벽면에 액자로 걸어 두는 게 아닌가요. 분명 (공무원이었던) 아버지도, 큰아버지도 오랜 공직생활 중 뇌물 유혹에 넘어갈 위기를 맞았을 터입니다. 그런데 길을 걷다가 업소 주인이 커피를 권해도 거절하는 모습을 몇 차례나 봤습니다. 어릴 땐 너무 야박하다고 생각했는데, 돌이켜보면 공무원 선서를 지키고 계셨던 것이더군요.”

인사혁신처 주최 ‘공무원 선서 지키기 수기 공모전’에서 ‘아버지 따라 걷는 길’로 최우수상에 뽑힌 경남 진주시 경상대 국문과 3학년 박찬현(왼쪽·23)씨는 28일 이렇게 말하며 활짝 웃었다. 인사처는 갈수록 옅어지는 공직의 의미를 되새기기 위해 처음으로 공모전을 펼쳤다. 수기엔 지난달 3일부터 이달 10일까지 102편이 접수됐다. 현직 공무원뿐 아니라 국민 모두를 대상으로 했다. 사용자 제작 콘텐츠(UCC) 공모 최우수상은 경북 안동시 임하초등학교 임주영(오른쪽·28·여) 교사에게 돌아갔다. 29일 두 부문에서 각각 우수상 2명, 장려상 3명 등 12명을 시상한다.

공무원을 꿈꾸는 박씨는 수기에서 “그리스의 추락은 당연하다. 공무원에게 뇌물을 주고, (챙긴 공무원도) 부정부패를 일삼는 게 보통인 사회이기 때문”이라며 “아무리 큰 나무라도 썩은 뿌리로는 살아갈 수 없듯, 아무리 강대국이라도 썩은 공무원으론 지탱할 수 없다”고 적었다. 우리 정부 규정상 신규 공무원은 직렬과 직위를 막론하고 기관장 앞이나 취임식에서 선서해야 한다. ‘나는 대한민국 공무원으로서 헌법과 법령을 준수하고 국가를 수호하며 국민에 대한 봉사자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합니다’라는 내용이다.

박씨는 공직자 부패의 원인을 학설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눴다. 시민이 계속 공무원에게 뇌물을 줌으로써 전체 사회를 썩게 만든다는 ‘전체사회 가설’, 자질을 갖추지 못한 공무원에서 출발한다는 ‘썩은 사과 가설’, 선배 공무원에서 후배들한테 전통처럼 전파돼 조직적인 부패로 이어진다는 ‘구조원인 가설’을 손꼽았다. 결론적으로 “공무원 선서를 제대로 지키게 하려면 제도 확충과 공무원 스스로의 노력, 시민 협조가 어우러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한수 기자 onekor@seoul.co.kr
2015-07-29 2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