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신한銀, 내년부터 임금피크제… 관리자급 성과 따라 차등 도입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노사 합의… 우수 직원은 적용 안받을 수도

신한은행이 임금피크제에 ‘성과주의’를 도입한다. 일을 잘하는 직원은 임금을 깎이지 않고도 정년까지 일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은행권에서 임금피크제에 성과를 연동한 건 신한은행이 처음이다.

신한은행은 내년 1일 1일부터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도입한 임금피크제의 가장 큰 특징은 부지점장 이상 관리자급에 대해 ‘차등형 임금피크제’를 도입했다는 것이다. 차등형 임금피크제는 임금피크 진입 연령을 특정 연령으로 정하지 않고 성과에 따라 차등 적용되도록 한 제도다. 성과 우수자는 임금피크제 적용을 받지 않고 정년까지 근무하게 된다.

아울러 신한은행은 노사 합의에 따라 임금피크제가 적용되는 50대 중반 전까지는 비자발적인 희망퇴직을 받을 수 없도록 했다. 유주선 신한은행 노조위원장은 “이번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사실상 회사에 의해 강요되는 비자발적 희망퇴직은 없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한은행은 직원의 선택에 따라 임금피크제 대신 시간제 관리전담계약직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3년간의 추가 고용이 보장된다.

임금피크제 적용 연령과 임금피크율은 향후 산별 임금교섭 결과에 따라 최종 결정될 예정이다. 신한은행은 이번 임금피크제 도입으로 마련한 재원을 신규 직원 채용 확대에 사용할 방침이다. 조용병 신한은행장은 “노사가 서로 한발씩 양보해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게 된 점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신규 채용 확대와 경영 효율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민, 우리, KEB하나은행 등 시중은행과 농협·기업은행도 모두 임금피크제를 도입하게 됐다. 아직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지 않은 은행은 외국계인 한국SC은행, 씨티은행과 일부 지방은행뿐이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5-09-08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