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공무원 등 430만명 대상 단축근무제도 수요 조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고용노동부는 공무원, 교사, 근로자 등 모두 430만명에 대해 전환형 시간선택제와 남성 육아휴직 제도 수요 조사를 한다고 6일 밝혔다.

전환형 시간선택제는 전일제 근로자가 육아, 학업 등으로 일정 기간 시간선택제로 전환해 근무하는 제도다. 고용부, 기획재정부, 교육부 등 관련부처와 경제 5단체는 공동으로 근로자들의 시간선택제 경험이 있는지, 향후 이용 계획은 있는지, 활용한다면 임금 감소는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는지 등을 조사한다. 또 남성 육아휴직을 사용할 의사가 있는지, 사용 의사가 있다면 언제 사용할 계획인지 등도 묻는다.

고용부는 이 조사가 단순한 수요 파악에 그치지 않고 실제 제도 활용으로 이어지도록 할 계획이다. 공공부문은 기관별로 조사 결과를 통보해 전환형 시간선택제 활용 계획을 수립하도록 할 방침이다. 기관별 이행 실적도 공표한다.

민간기업에는 조사 결과 제공, 벤치마킹 사례 전파, 컨설팅 지원 등으로 자발적인 제도 도입을 유도할 계획이다. 경제 5단체와 함께 비효율적 근로 관행을 개선하자는 민관 합동 대국민 캠페인도 벌인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4-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