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혁신공기업 특집] 한국산업인력공단, ‘과정평가형자격’ 능력 중심 사회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과정평가형자격’ 제도를 통해 능력 중심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고용노동부 관계자가 지난 1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과정평가형자격 워크숍을 갖고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제공

과정평가형자격은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한 교육훈련과정을 시설과 교육체계에 대한 서류·현장심사를 통해 지정하고, 이를 수료한 학생과 직업교육 훈련생이 내·외부평가를 통과하면 응시 자격과 상관없이 자격을 부여하는 혁신적인 제도다. 단순히 시험을 잘 보는 사람보다 실질적으로 현장에서 일을 잘할 수 있는 인재를 육성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공단은 지난해 기계 분야를 중심으로 8개 국가기술자격종목에 41개 기관, 52개 과정을 승인했다. 지난해 처음 실시한 외부평가에는 11개 기관, 12개 과정에 174명이 참가해 51명이 자격을 취득했다. 자격증에는 참여했던 교육훈련기관과 NCS 능력단위명이 기재돼 있어 산업 현장에서 사업주와 구직자, 근로자를 연결하는 든든한 징검다리 역할을 하게 된다. 올해 3월 기준으로는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등 30개 종목, 160개 과정에 5000여명이 NCS 기반의 과정평가형자격에 참여하고 있다. 내년에는 60개 종목 250개 과정으로 확대하고 장기적으로는 국가기술자격의 전 종목이 과정평가형자격으로도 병행 시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공단은 설명했다. 박영범 공단 이사장은 “NCS에 기반한 능력 중심의 과정평가형자격이 고용시장에서 일·교육·훈련·자격을 연계하는 새로운 트렌드로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6-04-22 17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