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엄마, 금천에 색다른 공공 놀이터가 생겼대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골말어린이공원 ‘창의놀이터’로 조성… 해적선 놀이대·물개 분수 등 재미 가득

하늘을 찌를 듯 높이 솟은 고층 아파트 단지에 둘러싸인 어린이 놀이터. 형형색색 놀이기구가 가득하지만 현실적으로 아파트 입주민이 아니면 동네 어린이 모두가 놀기는 어렵다.


서울 금천구 어린이들이 골말어린이공원 창의놀이터에서 해적선 놀이대를 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는 우리 사회의 ‘빈부 격차’를 상징하는 듯한 놀이터 문제 해소를 위해 낡은 가산동 골말어린이공원을 창의놀이터로 재조성했다고 23일 밝혔다.

단독주택 지역의 놀이터가 점차 사라지는 상황에서 주민 아이디어를 모아 어린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공 놀이터 조성의 첫발을 뗀 것이다. 놀이터 조성에 2억 8000만원을 들여 천편일률적 디자인을 탈피하고 모험심과 상상력을 키울 수 있는 장소로 만들고자 노력했다.

설계 디자인과 시공, 사후관리 등 모든 과정에 어린이와 주민들이 참여했다. 덕분에 독특한 주제가 있는 어린이놀이터가 완성됐다.

바닷가를 연상시키는 해적선 놀이대는 물론 돌고래·해마·물개 모형의 분수시설, 말미잘해파리소라놀이집, 바구니 그네, 모래놀이터 등 호기심을 일으키는 놀이시설이 가득하다. 구립가산어린이집, 서울디지털직장어린이집, 이랜드코코몽어린이집 등 공원 인근에 자리한 시설 아이들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다.

놀이터의 타일벽 70점은 아이들이 상상력과 감수성을 발휘한 그림으로 채웠다. 주민들의 휴식을 돕기 위해 다양한 운동기구와 의자, 꽃나무, 음수대 등도 배치했다.

금천구 관계자는 “골말어린이공원이 모든 세대가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쾌적한 공간으로 거듭났다”면서 “창의놀이터 조성 사업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상도 기자 sdoh@seoul.co.kr
2016-06-24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