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서울시의회 강감창의원 “석촌호수~고분 세계 최장 300m ‘493 타임룰러’ 계획”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석촌호수에서 석촌고분으로 이어지는 일명 돌마리길 일대에 대한 관광명소화거리 조성사업의 밑그림이 나왔다. 이 구간은 한성백제를 통치한 21명의 왕들의 길로 재탄생될 예정이다.


24일 강감창 서울시의원이 석촌호수~고분 관광명소화거리 조성의 진행상황과 밑그림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하고 있다.

서울시의회 강감창 의원(송파4)은 “석촌호수에서 석촌고분으로 이어지는 300미터 구간에 493년 한성백제의 상징물과 통치자 21명의 이야기를 담아내고자 했다”며 “백제왕 21명의 연대기표를 모티브로 하여, 세계에서 가장 긴 300미터짜리 자(尺)인 ‘493 Time Ruler’라는 디자인을 적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석촌호수~석촌고분 관광명소화사업’은 한성백제의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석촌고분 일대를 관광명소로 새롭게 조성하여, 송파의 위상을 재고하고 역사문화적 가치를 창출하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현재 실시설계가 마무리 되어 가는 단계이며, 24일(수)에는 석촌동 주민센터에서 이에 대한 주민설명회가 개최됐다.

석촌고분 일대의 명소화사업을 처음부터 기획하고 서울시 예산을 확보해온 강감창 의원은 이 자리에서 “이제 거리 조성사업의 밑그림이 가시권에 들어왔다”며 실시설계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고, 특히 이번 디자인이 “한성백제를 주제로 한 가로경관조성을 통해 송파의 오랜 전통과 역사는 물론 송파의 미래가치를 담아내었다”고 강조했다.

실시설계(안)에 담겨있는 부분별로 주요계획을 살펴보면, 바닥 부분은 우선 전선지중화사업이 진행되며, 이와 더불어 한성백제 493년간 21명의 왕(온조왕~새로왕)의 통치기간과 주요업적을 왕명석에 새겨 깔아놓음으로써 걸음마다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느끼도록 할 예정이다.

기존의 담장이나 벽체에는 ‘한성백제 493년의 이야기’ 편과 ‘백제 중흥을 이룬 근초고왕 이야기’ 편으로 부조를 조성하여, 송파가 찬란한 한성백제의 심장이자 2천년 고도의 중심임을 한 눈에 느끼도록 조성된다.

또한 21대 왕을 상징하는 조명 열주를 통해 백제역사교육을 위한 빛의 공간을 연출하고, 조경은 기존의 전봇대를 뽑아내고 송파의 상징인 소나무거리로 단장하게 된다.



진입부와 종점부는 백제문화를 상징할 수 있는 표현을 담아 정신적인 공간으로 승화시킬 계획이다. 특히 한성백제의 찬란한 업적을 남긴 근초고왕의 상징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근초고왕 동상과 칠지도 조형물을 건립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이는 향후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별도의 사업으로 추진될 계획이다.

송파의 역사에 숨결을 불어넣고 송파의 미래에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고자 노력을 기울여온 강감창 의원은 “이번 실시설계의 과업범위는 바닥 부분과 조명 위주의 계획으로 국한되어 있고, 건물외벽의 입면계획과 간판정비, 다양한 콘텐츠 추가개발 및 적용, 시점부와 종점부의 상징성 부여, 석촌호수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젝트는 향후 별도로 추진될 것”이라는 계획도 밝혔다.

더불어 “이런 종류의 지역 명소화사업은 환경정비 차원 정도로 접근해서는 안 된다”며 “내실 있는 콘텐츠를 담아, 사람들의 이목은 물론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고 사업 초기부터 일관되게 주장했다. 관주도 사업이 아닌 주민선도형 성공모델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날 24일 주민설명회에서도 강감창 의원은 “명소화거리의 생명력은 그 거리에 담길 콘텐츠에 달려있으며,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하는 주체도 주민들로 직접 구성된 마을기업형 협동조합이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강감창 의원은 “석촌호수와 석촌고분간 명소화사업의 거리명을 간결하게 ‘493거리’로 부르자”고 제안하며, “493년의 한성백제 중흥기가 이곳 송파에서 펼쳐졌다는 사실은, 서울이 6백년 도시가 아니라 찬란한 역사를 간직한 2천년 고도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493거리의 의미를 되새겼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