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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 아라호, 외국관광객 10만명 유치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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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몽땅축제 공공콘텐츠 연계 63스퀘어 등 여의도 관광벨트화

한강 최초의 다목적 유람선인 ‘아라호’가 다양한 선상공연 등 문화 콘텐츠를 마련해 외국인 관광객 10만명 유치에 나선다. 2010년 112억원을 투입해 건조했지만 이용객 저조 등의 이유로 ‘애물단지’로 전락했던 아라호가 한강의 관광명소가 될지 관심이 쏠린다.

26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4월 공개 모집을 거쳐 7월부터 임대 형식으로 아라호 운영을 맡은 여행업체 렛츠고코리아는 한류 열풍에 맞춰 중국·일본 등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맞춤형 문화 콘텐츠를 만들어 무대에 올린다. 선착장이 있는 여의도 한강공원의 자전거 대여 서비스, 한강몽땅축제와 같은 공공 콘텐츠와 한화63스퀘어, IFC몰 등 민간 관광자원을 연결하는 ‘여의도 관광벨트’도 조성한다.

서울시 관계자는 “‘한강 최초의 공연 전문 유람선’이라는 특성에 맞게 퓨전 국악, 케이팝 공연, 수상레저 등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라며 “관광벨트의 1차 성공 여부에 따라 서울시내 11개 한강공원으로 범위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흥행 가능성은 이미 확인됐다는 게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한강 아라호는 운행을 시작한 7월부터 9월까지 누적 이용객이 1만명 이상이다. 이용객도 7월 2418명, 8월 3899명, 9월 4500명(잠정)으로 증가 추세다. 서울시는 아라호 민간 운영에 따른 사업 활성화로 연간 약 8억원의 수익을 예상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 한강공원의 명물로 자리잡은 한강 푸드트럭 운영을 2배 이상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한강 푸드트럭은 올해 3월부터 매주 금·토요일 상설 운영하다가 시민 호응이 높아 지난 11일부터는 일요일까지로 확대했다. 현재 여의도 한강공원에는 45대의 푸드트럭이 있는데, 내년에 반포한강공원에 30대를, 2018년에 망원한강공원에 30대를 추가할 계획이다.

황보연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푸드트럭 확대는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과 한강 관광명소화에 효과적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2016-09-27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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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