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중증장애인 건강검진 수검률 50% 불과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국민전체 수검률보다 22%P 낮아… 장애인 진료비 국민 평균의 3.9배

건강검진을 받는 중증장애인이 절반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가 28일 발표한 ‘장애와 건강통계’ 자료에 따르면 장애 1~3급 중증장애인의 일반건강검진 수검률은 50.1%로 전체 국민 수검률 72.2%보다 22.1% 포인트 낮았다. 전체 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63.3%)도 전체 국민 수검률보다 8.9% 포인트 낮았고, 특히 저소득층인 의료급여 수급 장애인의 건강검진 수검률은 39.4%로 가장 낮았다.

또 전체 국민은 건강검진에서 47.5%가 질환이 없다는 ‘정상’ 판정을 받은 반면, 장애인은 29.7%만 ‘정상’ 판정을 받았다.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 가운데 질환이 있다는 의미인 ‘유(有)질환’ 판정을 받은 장애인은 33.7%로, 전체 인구 유질환율 17.0%보다 16.7% 포인트 높았다. 많은 장애인이 질환이 있는데도 검진을 받지 않고 병을 키우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만성질환에 걸린 장애인은 전체 국민 평균 진료비보다 3.9배를 더 부담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장애인은 장애 관련 질환뿐만 아니라 만성질환과 중증질환을 함께 보유하고 있어 진료비도 더 들고, 이중 고통을 겪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더 세심하게 건강을 관리해야 할 장애인의 건강검진율이 비장애인보다 낮은 이유는 건강검진 ‘접근성’이 떨어져서다. 건강검진을 할 때는 물론 일반 진료에도 특수 장비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 건강검진을 하는 의료기관 가운데 장애인에 특화한 의료 장비를 갖춘 곳은 매우 드물다.

임을기 복지부 장애인정책과장은 “장애인이 더 쉽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내년 말부터 장애인 건강검진 의료기관을 지정해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장애 유형과 정도, 연령, 생애 주기별 건강검진 항목을 설계하고 검진 비용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세종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6-09-29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