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서울시복지재단 내에 가계부채 등 재무상태의 악화로 고통 받는 서울시 금융취약계층에게 각종 구제제도 및 재무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실질적인 사회경제적 자립을 지원하고자 채무조정지원 및 재무상담, 복지서비스 연계, 시민금융역량강화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금융과 복지를 통합하는 지원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부각되면서 기존의 3개 센터를 통합하여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를 개소하였고 올 9월에 구로, 관악, 성북 센터를 개소하면서 13개소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올해 주요성과로 시민의 금융돌보미로서의 금융상담 및 구제기관 역할로 채무조정지원 838건, 부채탕감액 1,519억원, 통합상담 13,356건을 수행하였고 통합적 금융복지 기능 강화를 통한 전방위 복지 활성화로 주거지원, 고용지원, 법률지원, 수급자 지정 등 전방위 복지 연계․지원 약435건과 서울시민의 금융역량 강화를 위한 찾아가는 재무상담 및 금융교육을 추진하여 사회복지 종사자 및 시민대상 찾아가는 금융교육을 30회 제공하였고 이동노동자, 취약계층 밀집 지역 거주자 등 찾아가는 재무상담을 32회 실시했다.
김의원은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가 가계부채 등 재무상태의 악화로 고통받는 서울시민의 새출발을 지원하는 역할에 거는 기대가 크다”고 말하고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의 기능과 절차에 대한 홍보 기능 강화의 필요와 채무자 중심의 대책으로 채무자 회생 및 신용회복 지원을 강화하고 소멸시효 완성 채권 등 악성 부실채권 규제 및 저소득층 악성채무에 대한 탕감 지원을 강화하며 금융소외계층이 겪는 금융정보 비대칭문제 해소를 위한 상담지원 기능 강화 및 불법 대부업체에 대한 신고.고발 및 소송 연계 기능을 강화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