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현장 행정] 농구장 놀러오듯 편안한 청사… 관악구, 주민 곁으로 한 발 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앞마당 농구코트… 1층 작은 도서관… 2층 갤러리 6만명 발길… 지하엔 청년취업 돕는 일자리카페

“나도 덩크슛!”

유종필 관악구청장은 23일 관악구청 앞에 마련된 미니 농구코트에서 지역 고등학생들과 농구 시합을 벌였다. 2015년 6월 설치한 이 코트에는 3점슛선, 자유투선 등이 표시돼 있어 정식 농구장 규격만큼 크지는 않아도 농구를 즐기는 데 전혀 지장이 없어 지역 주민들에게 인기가 높다. 구청에서는 농구공을 빌려주는 서비스도 한다.

23일 서울 관악구청 앞에 마련된 미니 농구코트에서 유종필 관악구청장이 지역 고등학생과 농구 시합을 벌이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지하 2층, 지상 9층, 전체면적 3만 2572㎡ 규모의 위용을 자랑하는 관악구 청사 건물은 농구장처럼 주민들이 직접 이용할 수 있는 시설들을 속속 채워가고 있다. 청사는 주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공간이 되어야 한다며 유 구청장이 아이디어를 냈다. 그가 취임하기 전인 2007년 청사가 재건축을 통해 기존보다 3배 넘게 커진 만큼 주민들을 위한 공간도 그만큼 늘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취임 이듬해인 2011년 청사 2층 유휴공간을 활용해 갤러리를 만들었다. 주민들은 집과 가까운 곳에서 미술작품을 관람할 수 있게 됐다. 이날까지 총 587일, 총 56회 동안 전시회를 했는데 관람 인원이 6만 명을 넘는다.

구청 입구에는 아름다운 글귀가 쓰인 유리벽면도 설치했다. 일명 ‘시가 흐르는 유리벽’이다. 3개월마다 한번씩 내용을 바꾸는데 요즘에는 ‘간청의 기도보다는 감사의 기도를’이라고 쓰인 문구를 볼 수 있다. 딱딱한 관공서의 이미지를 벗고 주민들에게 힘과 위로가 될 수 있는 말을 건넨다는 취지에서 만들었는데 지역 주민들이 포토존으로도 이용하는 모습도 종종 눈에 띈다.

청사 정면에 로비와 연결된 ‘용 꿈꾸는 작은 도서관’도 반응이 좋다. 청소년과 직장인이 이용할 수 있도록 구청 업무가 끝난 이후인 밤 10시까지 연장 운영하면서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도서관은 2012년 개관 이후 결혼식, 북콘서트 등 주민 행사 공간으로도 쓰인다.

관악구청 지하에는 청년의 취업과 창업을 돕는 ‘용 꿈꾸는 일자리카페’도 있다. 전체면적 89㎡의 작은 공간이지만 강의나 토론회를 위한 다목적홀은 물론 사무실도 마련돼 있다. 오는 3월부터는 일자리 취업상담 공간도 운영할 계획이다.

유 구청장은 “구청 공무원들이 친절하게 지역 주민에게 서비스하듯이 청사도 위압감을 주어서는 안 되고, 방문하는 분들의 마음까지 어루만져 주는 따뜻함이 있어야 한다”면서 “관악구청은 앞으로도 주민들이 많이 이용할 수 있는 친근한 곳으로 계속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7-02-2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