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안양시, 빅데이터 분석으로 민원해결 나선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스마트폰 민원지도 불법주정차 상위 2개소에 폐쇄회로 설치

경기 안양시가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해 효율적인 시정을 운영하고 있다. 시는 민원으로 접수된 자료를 모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민원을 신속히 해결하고, 시민의 의견을 시정에 반영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시는 2012년부터 6년동안 야간이나 휴일에 전화로 접수된 민원 총 1만 7000여건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했다. 불법주차, 공사소음, 버스불편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로 2014년의 민원이 가장 많았고 올해는 작년에 비해 100건 이상 민원이 줄었다.

악취, 소음 민원은 감소하는 반면 폐쇄회로(CC)TV 설치는 년도 별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월별로 6~7월이, 주중에는 토요일에 민원이 가장 많이 접수됐다. 시간대별로는 주말 아침 10~11시, 17~21시 사이 가장 많았다. 시는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활용 당직민원의 신속한 해결을 위한 전산메뉴얼 제작을 할 계획이다.

안양시 당직민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안양시 제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향후 민원 발생을 예방한 사례도 있다. 스마트폰 민원지도에 나타난 불법주정차 민원 접수 위치 상위 2개소에 교통대책 등을 고려해 주정차 CCTV설치를 완료했다. 스마트폰 민원지도는 스마트폰 생활불편신고 앱으로 신고된 민원의 위치정보를 활용해 작성한다. 지난해 신고된 민원 1만 1787건중 불법주정차가 899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필운 안양시장은 “빅데이터 자료 분석 결과를 활용해 신속하고 편리한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이를 바탕으로 4차산업 혁명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더 편리하고 안전한 안양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