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정지때 약물 투여말라” 119 응급환자는?

소방청 구조사 업무 확대... 구조 범위 논란

지진·화학사고 현장 로봇 출동하다

재난안전硏 태화강서 종합훈련

공공기관 고위직 10명중 3명, 성폭력 예방교육 ‘나 몰라라’

종사자 교육 참여율 88%…대학교수 66% 가장 낮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공공기관 고위직 10명 중 3명은 성희롱 등 폭력 예방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는 지난해 교육기관, 공직유관기관 등 1만 7211개 공공기관의 성희롱·성매매·성폭력·가정폭력 예방교육 실적을 점검한 결과 고위직 참여율은 70.1%라고 10일 밝혔다. 다만 교육을 한 차례 이상 진행한 기관은 전체의 99.5%, 종사자의 교육참여율은 88.2%로 2015년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관장 참여율은 96.4%로 평균 이상이었지만 국가기관 국장급, 공직유관기관 임원급, 대학 전임교수 이상은 70.1%에 그쳤다. 특히 대학의 경우 2015년(65.5%)에 비해 소폭 증가한 66.5%만 폭력 예방교육에 참여한 것으로 조사됐다. 고위직을 기준으로 국가기관(87.1%), 지자체(82.9%), 공직유관단체(92.3%)에 비해 매우 낮은 수치다. 아울러 초·중·고등학생 폭력 예방교육 참여율은 90% 이상인 반면 대학생은 36.0%에 불과했다. 대학은 학생뿐 아니라 교수 등 구성원 전체가 성폭력 및 가정폭력 등 예방교육에 무관심한 셈이다.



여가부는 대학의 예방교육 내실화를 위해 학칙·지침 등에 구성원의 예방교육 이수 의무화 유도, 특강 방식의 예방교육 확대, 교수 등 고위직에 대한 실적 관리 강화 등을 교육부와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다. 또 고위직 참여율이 낮은 기관은 내년부터 기관명을 언론에 공개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정현백 여가부 장관은 “성희롱·성폭력 등 젠더폭력 문제에 대한 일반 국민의 민감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공공기관은 지속적이고 실질적인 예방교육을 통해 성평등한 사회 구현을 위해 더욱 노력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홍인기 기자 ikik@seoul.co.kr
2017-10-11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LG 4세’ 구광모 부인에 대한 시어머니 평가

LG그룹 구본무 회장의 타계로 그룹을 이끌게 된 ‘LG그룹 4세’ 구광모 LG전자 상무와 더불어 부인 정효정(36)씨에 대한 관심도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성동의 특별한 아동친화 행정

경동초교와 이색 토론한 구청장

도시의 농촌… 흙에 살어리랏다

관악도시농업공원 첫 삽

佛 ‘파쿠르’에 빠진 금천 할매들

신바람 나는 할머니학교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