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연말정산 간소화’부터…공공기관 액티브X ‘OUT’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올해 30대 공공사이트서 제거

정부가 2020년까지 모든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액티브X’ 등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없애기로 하고, 올해 중 첫 단계로 국민들이 많이 쓰는 30대 공공 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한다.

액티브X 사라진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새로 바뀐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페이지. 플러그인 프로그램 설치 알림창 없이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지원한다.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캡처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종합적인 단계별 이행안(로드맵)을 수립했다고 16일 밝혔다.

플러그인이란 인터넷 브라우저가 제공하지 않는 기능을 구현하고자 PC에 설치하는 별도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액티브X는 마이크로소프트(MS)가 1996년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 도입한 플러그인 기술로, 초기에는 개발이 쉽고 적용이 편리해 인기가 많았다. 하지만 오직 IE에서만 쓸 수 있게 돼 있어 폐쇄성이 강한데다 보안에 취약해 ‘스파이웨어 확산의 주범’으로 비난받았다.



2014년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에서 인기를 얻었을 때 중국인들이 이른바 ‘천송이 코트’를 사고 싶어도 ‘액티브X’가 이를 막았다는 지적도 나왔다. 결국 MS는 2015년 액티브X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현재 우리나라 공공기관 홈페이지 1만 2000여개 가운데 액티브X가 설치된 사이트는 2000개 정도다.

우선 행안부는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공공기관 웹사이트인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와 ‘정부24’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한다. 이미 연말정산 서비스는 지난 15일부터 액티브X 설치 없이도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개선됐다.

‘정부24’는 1459종 민원서비스에 대한 플러그인 제거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행안부는 공공기관 사이트 이용자의 90%가 몰려있는 30대 공공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할 예정이다. 이것만 해결되도 공공기관 플러그인 문제가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행안부는 기대한다.

여기에 새로 구축되는 모든 공공 웹사이트에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못하게 관련 규정도 개정한다. 정부에서도 민간기업처럼 민원 신청 시 전자도장(공인인증서) 대신 본인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다른 방식을 도입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30대 공공 홈페이지에서 플러그인이 제거되는 올해 말쯤에는 대통령 공약인 ‘노플러그인’(홈페이지 플러그인 퇴출)의 가시적 성과가 드러날 것”이라고 말했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8-01-17 1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