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맘 편한 공동육아…맘 아는 엄마 구청장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영유아 부모 자조모임 간 양천구청장

구, 13개 자조모임 운영
육아 고충 토로·정보 공유
“엄마들 목소리 내야 보육 개선”
김 구청장 “모임 활성화 지원”

김수영(가운데) 서울 양천구청장이 지난 12일 목사랑시장 고객주차장&공유센터 2층 해우리아이맘카페에서 열린 ‘통합자조모임과 보육반상회’에 참석해 부모자조모임 소속 엄마 및 아이들과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다섯 살 아이들이 갈 데가 마땅치 않습니다. 키즈카페에 가기엔 너무 크고, 도서관은 주변 사람들에게 폐를 끼칠 수 있어 가기가 힘들어요. 만 3~5세 아이들을 위한 공간도 만들어 줬으면 좋겠습니다.” “장난감을 빌려 주는 장난감 도서관이 아주 실용적입니다. 지역 내 곳곳에 많이 생겼으면 합니다.”



지난 12일 오전 11시 50분, 서울 양천구 목사랑시장 고객주차장&공유센터 2층 해우리아이맘카페에선 엄마들의 육아 고충과 건의 사항이 줄을 이었다. 이날 열린 ‘통합자조모임과 보육반상회’에 참석한 40여명의 엄마들은 평소 마음속에 품었던 말들을 쏟아 냈다. 동석한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엄마들이 목소리를 내야 우리 아이들의 보육 환경이 개선된다”며 엄마들의 말에 힘을 실어 줬다.

김 구청장의 ‘독박육아’ 경험담이 분위기를 숙연케 하기도 했다. “제 아이가 두 돌쯤 됐을 때 복직하려다 그만뒀습니다. 구립어린이집에서 기저귀를 안 뗐다고 받아 주질 않아 집에서 아이를 돌봐야 했습니다. 구청장이 되면 구립어린이집을 대폭 확충하고, 동시에 언제든지 아이들을 마음 편히 보낼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세 살 딸을 둔 한 엄마는 “김 구청장을 ‘엄마구청장’이라고 부르는데 이 말이 정말 가슴에 와 닿는다”며 “구청장께서 직접 경험했기에 엄마들에게 꼭 필요한 정책을 펼치는 것 같다”고 했다.

양천구의 육아모임인 ‘부모자조모임’이 공동 육아를 실현하며 아이 키우기 좋은 양천을 만들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구에는 함께하는 공동육아, 깐깐한 이유식, 예쁜맘, 고운맘, 무지개, 꿈터 등 13개의 부모자조모임이 운영된다. 부모자조모임은 또래 영유아를 둔 부모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모임으로, 주 1회 모여 육아 정보도 공유하고 함께 아이도 돌본다. 구에서 뽑은 보육반장 7명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등 부모자조모임 활성화를 돕는다.

구 관계자는 “통합자조모임과 보육반상회는 이들 개별 모임에 소속된 엄마들이 한곳에 모여 육아 고충도 나누고, 보육 관련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라고 설명했다. 네 살 아들을 둔 부모자조모임의 한 엄마는 “육아에 대한 두려움과 스트레스도 해소할 수 있고, 구의 보육 정책 마련에도 기여할 수 있어 보람이 크다”고 했다.

김 구청장은 “부모자조모임이 아이를 낳아 아무런 불편 없이 잘 키울 수 있는 양천을 만드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모임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모임 장소 마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2018-04-18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