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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원24’ 빙자 스팸문자 절대 조심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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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미싱 사기 주의를 알리는 ‘민원24’ 홈페이지 화면. 행정안전부 제공

“[민원24] 층간소음으로 민원이 접수되어 안내 드립니다. 민원확인 https://c11.kr/2qn0”

행정안전부는 이와 같이 ‘민원24’ 관련 안내를 빙자해 불특정 다수에게 휴대전화 스팸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며 21일 주의를 당부했다. 문자메시지 내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할 경우 스마트폰에 자동으로 악성코드가 설치돼 범인에게 소액결제 인증번호가 전송된다. 범죄자는 이를 통해 게임 아이템이나 사이버머니를 구입한다.

민원24(또는 정부24)는 URL을 보내지 않는 만큼, 이러한 스팸문자를 받으면 절대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지 말고 한국인터넷진흥원 스팸대응센터(118·spam.kisa.or.kr)에 신고해 달라고 행안부는 설명했다.

만약 스팸문자에 수신된 사이트에 접속한 경우 스팸대응센터에 연락해 조치 방법을 안내받아야 한다. 전화번호가 도용되거나 소액결제 등 피해가 발생하지 않으려면 가입한 이동통신사에 확인해야 하고 피해가 발생한 경우 경찰서(112)나 사이버경찰청(182)에 피해 내용을 신고바란다고 행안부는 덧붙였다.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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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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