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현장 행정] ‘너의 목소리가 들려’… 1층 로비에 관악 구청장실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개방형 구청장실 ‘관악聽’ 개관


21일 오전 서울 관악구청 1층 로비에 개방형 구청장실 ‘관악청’을 연 박준희(오른쪽) 구청장이 관악청을 찾은 구민들에게 구정 운영 방향과 포부를 설명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seaworld@seoul.co.kr

“선거 운동을 하면서 구민들께 가장 많이 들은 말이 ‘구청에 가도 구청장 만나기가 너무 어렵다. 당신이 구청장 되면 만나주겠느냐’였습니다. 감동을 주는 행정은 소통에서 시작됩니다. 구청장은 주민이 원하면 언제든지 만날 수 있는 곳에 있어야 하죠. 오늘 전국 최초로 구청 로비에 개방형 구청장실 ‘관악청’(聽)을 연 이유입니다.”

21일 서울 관악구청 1층 로비에는 파격적인 공간이 들어섰다. 동네 카페처럼 구민 모두가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는 구청장실 관악청이 자리한 것. 민선 7기 공약사업 71개 가운데 제1호 공약을 실천하게 된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이날 관악청에서 20여명의 구민들과 직접 얼굴을 맞댔다. 박 구청장은 “구청은 우리 직원들이 행정 업무를 하는 공간을 넘어서서 구민이 주인인 열린 공간이 돼야 한다”며 “관악청의 ‘청’자가 관청 청(廳)이 아닌 들을 청(聽)인 것에서 알 수 있듯 앞으로 구민들 삶의 얘기로 청사 곳곳을 채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관악구청에 들어서자마자 오른편에 136.34㎡ 규모로 펼쳐진 관악청은 열린 구청장실인 소통실과 열린 민원실로 꾸며졌다. 사다리꼴 형태의 탁자 20개를 배치해 다수가 토론할 때는 원형으로, 소수 모임이 이뤄질 때는 인원에 맞는 형태로 탁자를 뗐다 붙였다 하며 상황별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게 했다. 박 구청장은 앞으로 매주 화·목요일 오후 2~5시에는 관악청에 상주하며 구민들과 상담하고 크고 작은 민원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갈 계획이다. 구청장이 없을 때도 소통실 옆 열린민원실에 민원팀 5명이 상시 근무하면서 현장 방문, 전화 민원 상담 등으로 소통을 이어 나간다.

처음 박 구청장이 개방형 구청장실 아이디어를 냈을 땐 직원 대다수가 한사코 말렸다. 모두에게 열려 있는 공간인 만큼 돌발 상황이나 악성 민원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박 구청장은 “직원들은 우려했지만 구청장이 되고 나서 보니 똑같은 민원으로 수차례 구청을 찾는 구민이 계시더라”며 “이런 실정을 보고 추진력 있는 정책적 판단이 절실한 분들이 많다는 생각이 들어 내가 직접 발로 뛰어야겠다 싶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시장에 가시다가, 은행에 들르시다가 구청장에게 하실 말씀이 생각나시면 차 한 잔 한다는 마음으로 언제나 편한 마음으로 들러주시라”고 당부했다.

앞으로는 관악청을 찾은 구민들의 민원이 어떻게 처리됐는지를 보여주는 ‘팔로 차트’도 설치해 사후 처리까지 세심히 신경 쓸 계획이다. 내년에는 시공간 제약 없이 모든 구민이 구정에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 ‘365 직접 민주주의’도 가동한다.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

2018-11-22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