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성수 서초구청장 “AI 교육+인성교육 함께”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소중한 ‘내 방’… 앞으로 자립도 하고 싶어”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부산 아이들 책임지고 키우는 ‘부산형 늘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국 최초 ‘재난대응 물품 비축소’ 경기 부천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과천시, ‘14개 기관 57개 정보’ 이용 여름절 어려운 이웃 발굴 지원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발굴 가구에 1일 안부전화 안전사고 방지에 총력

경기도 과천시는 7월부터 두 달 간 여름철 복지사각지대 집중 발굴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정부나 지자체, 민간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 소외계층을 찾아내 돕기 위해서다.

시는 주 소득자가 사망했거나 가출, 행방불명돼 생계가 어려운 가구를 대상으로 발굴을 시작한다. 중한 질병이 있거나 부상을 당한 주민, 가구구성원으로부터 버림을 받았거나 유기, 학대를 받은 소외 계층 또한 포함한다.

시는 사회보장시스템을 통해 단전, 단수, 사회보험료 체납 등 정보를 수집 분석해 뽑은 고위험 취약계층에 대해 전수조사를 벌인다. 이 정보는 14개 기관이 57개를 제공했다. 이와 함께 각 동주민센터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시 종합사회복지관,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원이 필요한 주민을 발굴한다.

시는 발굴 가구에게 공공과 민간복지 자원을 연계해 지원한다. 복합적인 문제를 가진 소외계층에는 맞춤형복지센터에 통합사례 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지속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폭염에 대비해 생활이 어려운 주민이 건강하게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제습기와 선풍기, 모기장 등 생활용품도 지원한다. 1일 안부전화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이홍직 복지정책과장은 “취약계층이 폭염에 방치되는 일이 없도록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각 동주민센터 앞에 설치한 희망나눔 우체통을 이용해 사례를 공유해 줄 것”을 부탁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