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장관·여당 지도부 줄줄이 휴가 반납… 황교안·나경원은 예정대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정경두·홍남기·성윤모 등 현안 대응 이유로
이해찬 해외 방문 취소·정의당도 비상 체제
손학규 “휴가 취소보다 외교라인 교체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의 경제 보복 사태 등 산적한 국정 현안에 대처하기 위해 지난 28일 올해 여름휴가를 취소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장관과 여당 지도부 등도 줄줄이 휴가를 취소하는 모습이다. 정의당 의원 전원도 여름휴가 취소를 결정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지도부는 예정대로 휴가를 가는 분위기다.

국방부는 29일 정경두 장관이 다음달 초로 예정했던 휴가를 취소했다고 밝혔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 러시아의 영공 침범 등 동시다발적인 안보 위기를 고려한 것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도 휴가를 안 가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은 다음달 2일 태국에서 열리는 아세안지역안보포럼(ARF) 외교장관회의에 참석하는 등 바쁜 일정을 소화해야 돼 아직 휴가 계획을 잡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의 경제 보복에 대응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도 여름휴가 일정을 전면 취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역시 다음달 5일부터 휴가를 내고 중국 하얼빈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 등 동북아 지역을 방문하려던 계획을 접고 국내에 머물기로 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해외 일정을 취소한 것은 국내에서 비상대기하며 현안에 기민하게 대응하겠다는 취지”라고 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도 이날 상무위원회에서 “다음달 2일 화이트 리스트(백색국가) 제외 등 일본 아베 정부의 2차 도발이 예고된다”며 “이에 대표인 저를 포함해 상무위원과 의원단 전원이 휴가를 취소하고 일본의 2차 도발에 대한 비상대응체제를 갖추기로 했다”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원래 예정했던 1주일간의 휴가를 떠났다. 황 대표는 잠시 당무에서 벗어나 정국 구상 등 자신만의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나경원 원대표도 다음달 중순 예정된 가족과의 휴가를 예정대로 떠날 것으로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가족들과 국내에서 휴가를 보낼 예정”이라고 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따로 휴가 일정을 잡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손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이 총리가 휴가를 취소하면 뭐하나”라며 “우리가 처한 외교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외교라인을 전면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지난주 휴가를 떠났고, 이번 주 복귀할 예정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19-07-30 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