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공시 정확한 가산점 실시간 확인하세요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시스템 구축… 17일 7급시험부터 적용

국가유공자 3~10%·자격증 3~5%

앞으로 공무원시험에 응시할 때 가산점을 받는 자격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인사혁신처는 ‘공무원 채용시험 가산점 실시간 조회 시스템’을 구축해 오는 17일 치러지는 7급 공개경쟁채용시험부터 적용한다고 8일 밝혔다. 공시 수험생은 이 시스템을 통해 본인이 갖고 있는 국가유공자·자격증의 취업지원 가산점 유효 여부와 가산 비율 등을 확인하고 등록할 수 있다. 가산 비율은 국가유공자 3~10%, 자격증 3~5%다.

지금까지는 공무원시험 응시자가 가산점 관련 정보를 정확히 확인하지 않고 등록해 응시자가 기대하는 가산점과 실제로 적용되는 가산점 간 차이가 생기곤 했다. 인사처는 가산점 자격증 관련 기관에 검증을 하고 이를 응시자에게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했다. 수험생도 자신이 제출한 자격증의 가산점이 유효한지 모르는 상태에서 필기시험 성적을 기다려야 해 불안감이 컸다. 실시간 조회 시스템이 도입되면 이런 오류를 줄이고 수험생이 본인의 점수를 지금보다 더 정확히 예측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사처는 이번 7급 공채부터 응시표에 필기시험장을 직접 안내할 예정이다. 과거에는 본인의 응시번호를 보고 시험장소를 직접 검색해 찾아야 해 시험장을 잘못 찾아가는 수험생도 꽤 있었다. 앞서 인사처는 원서접수 기간에만 가능하던 장애인 편의지원 신청을 연중 3회로 늘렸다. 해당 기간에 인정받은 편의지원 내용은 별도의 증빙이 없어도 2년간 유효하다.

오경진 기자 oh3@seoul.co.kr

2019-08-09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