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골목스튜디오’에 모인 지역민·공무원·골목건축가…사업발굴부터 유지관리까지 주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민·관·전문가 협의체로 사업 시행

서울시는 ‘서울로 2단계 보행연결길 조성’을 위해 워크숍 형태의 ‘골목스튜디오’를 운영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골목스튜디오는 도시재생사회적협동조합(CRC), 주민, 행정, 전문가, 용역사, 골목건축가가 단계별로 참여해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민·관·전문가 협의체다. 시 관계자는 “조만간 서계, 중림, 회현후암 등 3개의 골목스튜디오를 개소할 예정”이라면서 “지금까지 골목건축가들이 발굴한 229개의 다양한 사업들을 주민 중심으로 골목건축가와 함께 논의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골목스튜디오는 지금까지 서울시에서 한 번도 시도되지 않았던 방식으로 추진된다. 기존 방식은 공공이 주도해 계획을 수립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해 사업을 추진하는 방식이었다. 하지만 골목스튜디오는 지역주민, 시민, 공공, 도시재생지원센터, CRC, 골목건축가, 용역사가 함께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사업발굴, 계획수립, 사업시행, 유지관리를 총괄적으로 운영하는 새로운 방식이다.

골목건축가들을 총괄지휘하는 유석연 서울시립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골목스튜디오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동등한 지위를 갖고 참여하되 발주부터 설계, 시공까지 애초에 의도했던 목표를 끝까지 추진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9-09-04 16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