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표 안심소득… 암투병 부모님 돌보는 청년 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한해 농사 망치는 야생조수…제주 “피해 보상 신청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나주 주몽 드라마 세트장 ‘철거안’ 확정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학교에 주차난이 웬 말? 교내 주차장 부족으로 아이들 사고 위험 증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서울시 관내 초등학교 주차장, 학교 대지 면적의 3.5%에 불과

초등학교 주차난으로 아이들의 교통사고 위험이 증가하고 있다. 교내 주차장이 부족하다 보니 차량이 운동장을 침범하거나 학교 안팎 갓길, 교육 활동 공간을 점유하게 되고 그 와중에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과 충돌할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서울시의회 서윤기 의원(더불어민주당, 관악2)이 관내 초등학교 시설 현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초등학교 주차장 평균 면적은 450㎡로 학교 대지 면적의 3.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원 1인당 주차 면수도 0.66면이며, 0.5면 미만인 학교도 227개교(37.9%)에 달했다. 교내 교통안전에 도움을 주는 지하 주차장 설치 학교 수도 29개교(4.9%)에 불과했다.

학교들 간 주차장 면적 편차도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사립 초등학교의 교원 1인당 주차 면수는 1.33면인데 반해 공립학교는 0.65면으로 두 배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었다. 개별 학교의 경우, 교원 1인당 주차 면수가 가장 많은 동광초(6.46)와 가장 적은 신목초(0.03) 간의 차이가 무려 215배에 달했다.

교내 주차장을 둘러싼 정책 갈등과 혼선 또한 심각한 수준이다. 지역 주민들의 학교 주차장 개방 요구는 폭증하고 있지만, 학교장 재량에 따라 일부 개방하는 학교가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학교도 많다. 그럼에도 서울시교육청의 정책 대안은 전무한 실정이다.

서 의원은 “교내 주차장 부족은 교직원들과 지역 주민들의 애로 사항일 뿐 아니라 초등학생 아이들의 교통안전과도 직결되는 문제이다. 해마다 교내 교통사고 기사가 한 두건씩 보도되는데 실제로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을 것”이라고 말하면서, “교내 교통사고 방지와 함께 교직원, 지역주민 주차난 해소를 위해 학교 주차장을 크게 늘리거나 지하 주차장을 겸비한 복합화시설 건립을 진지하게 고려할 필요가 있다”라며 대책을 촉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