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 얻어오는 직장인들… 산재 68%가 ‘정신적 질병’

시민단체 ‘직장갑질 119’ 제보 분석

건강 과시·지역 홍보 일석이조… 단체장들의 ‘운동학개론

양승조 충남지사, 마라톤으로 체력 과시…박원순 서울시장도 주2회 남산 6㎞ 달려

[명예기자가 간다] 승객 건강상태 확인·환자 이송·감염병 예방 홍보… 최고 검역을 위한 ‘검역관 24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유동현 인천공항검역소 검역1과 검역관

해외여행과 외국인 관광객 수가 늘면서 국내로 유입되는 감염병의 위협도 함께 증가해 검역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졌다.

‘검역’은 아직 일반인에게 명칭도, 개념도 생소하다. 검역관은 해외 감염병 국내유입 차단과 확산 방지를 위해 우리나라로 들어오는 승객과 승무원뿐만 아니라 운송수단, 화물을 검역한다.

또한 해외 유입 감염병 예방 대국민 홍보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일도 한다. 과거에는 주로 선박을 중심으로 수인성, 매개체 감염병 등을 검역했지만 역할이 점차 확대돼 항공기와 크루즈 중심으로 신종, 재출현 감염병의 차단과 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유동 인구가 가장 많은 국립인천공항검역소의 검역관들은 24시간 교대 근무를 한다. 과거에는 검역관의 고유 업무가 발열 감시 등에 국한됐지만 지금은 승객의 건강상태 확인, 환자 이송과 감염병 예방 홍보 등 대국민 서비스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감염병 오염국가로 선정된 66개국(올해 7월 18일 기준)으로부터 입국하는 승객은 건강상태 질문서(임상증상 유무, 상세주소, 연락처 등 작성)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또한 2015년 메르스 유행 이후 중동지역에서 직항으로 입국하는 승객을 대상으로 특별 검역도 하고 있다. 특별 검역이란 항공기가 들어오는 게이트에서 개개인의 체온을 측정하고 건강상태 질문서를 받는 강도 높은 검역을 말한다. 호흡기 증상, 발열 등의 임상적 증상과 낙타 접촉력, 현지병원 방문력 등 역학적 연관성이 확인되면 곧바로 격리실로 이동해 역학조사를 실시한다.

이때 메르스 의심환자로 판단되면 국가지정병원으로 이송하는데, 의심환자의 입국 수속과 세관 검사 등 입국 관련 수속업무를 검역관이 대신하고 있다.

이 밖에 감염병 오염지역 이외 국가에서 오는 승객도 간과해서는 안 되기에 발열 카메라를 이용해 모든 입국 승객의 건강상태를 파악하고 있다.

승객이 제출한 건강상태 질문서는 승객의 건강을 확인하는 데 사용될 뿐만 아니라 해당 승객이 탑승한 항공기 내에 감염병 환자 혹은 의심환자가 발생했을 때 밀접접촉자를 신속하게 파악하는 데도 사용된다. 승객이 건강상태 질문서를 정확히 작성하지 않으면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대로 받지 못하게 되고, 본인뿐 아니라 전체 국민을 감염병 위협에 노출시킬 수도 있다. 그래서 건강상태 질문서를 정확히 작성해야 한다.

현재 검역관들은 한정된 인력과 자원으로 최적의 효과를 얻는 검역을 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유입 감염병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지키려면 최적이 아닌 최고의 검역이 필요하다. 검역을 받는 승객의 협조가 수반된다면 최고 수준의 검역이 이루어질 것이다.

유동현 인천공항검역소 검역1과 검역관
2019-11-27 18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김건모 성폭행 의혹 “배트맨티 입고 욕하며…”

강용석, 9일 서울중앙지검에 고소장 제출입장문에 지나치게 상세한 피해과정 묘사 전문 그대로 보도된 기사…2차 가해 우려가수 …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새 둥지 만나는 근현대사 유물

성장현 서울 용산구청장

청년 정책 스스로 만든다

오승록 서울 노원구청장

학생 창의력 놀면서 키웠다

정원오 서울 성동구청장

“구의회 역할 알려야 관심 생겨”

고양석 서울 광진구의회 의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