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짜리 ‘알짜 차관’ 놓쳐 아쉬운 감사원

임찬우 위원 임명에 희비 엇갈린 부처

“서초구청 감동” 1천만원 선뜻 내놓은 주민

손님 끊기자 조은희 구청장·직원 수백명 줄지어

행안부 “지자체, 재난관리·구호기금 쓰세요”

17개 시·도 5조 보유… “제한 완화 요청”

발로 뛰는 주민밀착 사업… 양천 ‘레벨 업’ 원년 선포

[현장 행정] ‘YES 양천’ 6대 비전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점사업비 12.9% 인상해 7012억 집행
구청장, 18개 주민센터 찾아 소통 강화

김수영(오른쪽) 서울 양천구청장이 지난 13일 양천구 신정1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올해 구정 정책과 관련한 주민설명회에 앞서 참석자들과 반갑게 인사하고 있다.
양천구 제공

“경자년 새해에는 부지런한 쥐처럼 더 열심히 뛰겠습니다.”

김수영 서울 양천구청장은 지난 13일 올해 ‘YES 양천’의 6대 비전 실현을 위해 열정을 불사르겠다며 이 같은 각오를 밝혔다.

양천구는 특별히 올해를 ‘역동적인 변화와 방향성을 잃지 않는 해’로 정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우선 중점 사업을 위해 지난해 대비 12.9% 인상된 7012억원의 예산을 바탕으로 과시적인 성과를 이룩해 나가겠다는 뜻을 밝혔다. 구체적으로 ▲가족친화·복지사업 1722억원 ▲교육·문화 268억원 ▲녹지·에너지·환경 148억원 등이 쓰일 예정이다.

중점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려면 소통 강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김 구청장은 새해 업무보고에 공을 들였다. 실제로 김 구청장은 지난 7일 신월3동 주민센터를 시작으로 21일 신월5동 주민센터까지 18개 동 주민센터를 차례로 모두 찾았다.

지난 13일 신정1동 주민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김 구청장은 “지금이 주민 밀착형 특화 사업들을 구체화하고 가시적인 결과를 내야 할 시기”라며 “양천구는 어느 때보다 역동적으로 움직여 주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구청장은 이 자리에서 주민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의 6대 비전별 사안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주민들의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신개념 복합공간인 ‘건강힐링문화관’, 목동 주변 5대 공원의 맞춤형 리모델링,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도시재생 사업, 어르신 의료 복지를 위한 ‘100세건강돌봄’ 사업, 지식의 창고인 양천중앙도서관 건립, 주택 복지인 공공주택 품질검수반 운영 등이다.

이 가운데 5대 공원 맞춤형 리모델링 사업과 양천중앙도서관 건립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중점 추진 사업에 포함됐다. 구는 지난해 ‘1동1창의놀이터’의 확장과 신정종합사회복지관 신축 등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한 사업들을 발굴해 왔다.

아울러 민선 6기부터 추진해 온 ▲혁신교육지구 사업 ▲1동1도서관 조성 ▲나비남 프로젝트 ▲50스타트센터 개소 ▲양천생활안전체험교육관 개관 ▲아이원건강센터 개소 ▲사회적경제지원센터 조성 등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구청장은 “민선 6기가 주민들의 삶을 꼼꼼히 챙기는 생활정책을 펼쳤던 시간이었다면 민선 7기 특히 2020년은 양천구의 미래 30년을 위한 굵직한 개발사업을 통해 주민들의 삶을 ‘레벨 업’해야 할 시기”라고 말했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2020-01-28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밴드 블로그

“지금 못 나타나” 신천지 교주 이만희 건강상

외신·유튜브 통해 고의적 은폐·왜곡 의혹 불거져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구지역 확진자가 27일 1000명을 넘었…

많이 본 뉴스

Leader’s Today

“단 한 명도 놓치지 않겠다”

코로나 비상대책 가동 원희룡 지사

“구 자체 감염 아니지만 안전유의”

정순균 서울 강남구청장

영등포 기업 손소독제 300개 기부

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유아용 마스크 2만개 지원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