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시원한 경비실, 훈훈한 영등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현장 행정] 경비 근무환경 개선 나선 채현일 구청장


채현일(왼쪽) 영등포구청장이 지난 4일 지역 내 한 아파트의 경비원 초소를 방문해 최근에 설치된 에어컨을 가리키며 경비원과 얘기하고 있다.
영등포구 제공

“근무하시는 데 불편한 것은 없으신지요?”(채현일 서울 영등포구청장) “주민들이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많이 힘써 주십니다.”(영등포구 H아파트 경비원)

지난 4일 영등포구의 20여년 된 H아파트를 방문한 채 구청장은 한 경비원 초소를 방문해 경비 근무환경을 점검했다. 이 아파트는 주민들의 협조로 인해 총 7개의 경비원 초소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작업을 마쳤다. 아파트 주변환경을 한 바퀴 둘러본 채 구청장은 곧바로 아파트 단지 내의 경로당을 방문해 주민 동대표, 경비원, 환경미화원 등과 간담회를 가졌다. 이강숙(72) 동대표 회장은 “경비원들이 잠시도 가만히 있지 않을 정도로 정말 부지런하시다”면서 “그래서 주민들이 경비원 초소에 에어컨을 설치하는 데 찬성한 것”이라고 전했다.

채 구청장은 “다른 아파트 초소는 선풍기마저 없는 경우도 많다”면서 “경비원들이 건강하고 뭔가 신나게 일할 수 있어야 주민들도 쾌적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채 구청장이 아파트 경비원 초소 환경 개선사업에 발벗고 나선 것은 지난 5월 입주민의 갑질과 폭행에 시달린 강북구의 한 아파트 경비원이 극단적 선택을 한 사건이 계기가 됐다. 채 구청장은 간담회에서 “아파트 경비원들은 3개월에 한번씩 계약하는 초단기계약으로 고용이 불안한 상황”이라면서 “주민들이 경비원들의 근무 환경이라도 배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구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동주택(아파트) 시설 개선을 위해 올해 3억 7000만원을 들여 ‘공동주택관리 지원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아파트 시설물 개·보수 등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해 생활 편의를 도모하고 사회적 안전망을 구축한다는 취지다. 구는 지난 2월 20가구 이상 거주하는 공동주택 186개 단지를 대상으로 사업 신청을 받았다. 4월에는 현장을 방문한 뒤 공동주택지원심의위원회를 열어 ▲사업의 적합성 ▲비용의 적정성 등을 면밀히 검토해 42개 단지 55개 사업을 선정했다.

이 가운데 경비원 초소 에어컨 설치 사업에는 10개 단지가 참여해 28개 초소에 최종적으로 480만원을 들여 에어컨이 설치됐다. 구 관계자는 “아파트 주민들과 구가 7대3으로 매칭해 설치비용을 마련했다”면서 “개선 완료된 현장을 모니터링하며 사업비가 적절히 사용됐는지 점검하고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현장 방문도 병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채 구청장은 “아파트 주민들이 경비원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전향적인 결정을 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면서 “아직 근무환경이 열악한 아파트도 전수조사를 해 냉난방 시설이나 가로등 설치 등을 주민들과 함께 지원할 방안을 검토해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20-08-06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