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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민원 ‘2단계’로 격상되자 2배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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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정부 민원’ 1주일 새 9476건 접수
방역 강화·감염 불안 토로 내용 많아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되면서 국민들의 우려와 불편사항이 담긴 민원이 2배 정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권익위원회가 지난 17일부터 1주일간 국민신문고와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들어온 민원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에 수집된 코로나19 관련 민원을 분석한 결과다. 이에 따르면 이 기간 동안 코로나19 관련 민원은 모두 9476건으로 하루 평균 1354건꼴이었다. 그 전주인 10~16일 4768건에 비해 98.7% 늘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민원에 자주 등장한 연관어는 ‘확진자’, ‘수도권’, ‘보건소’, ‘마스크 착용’ 등이었다. 권익위는 “최근 수도권 중심의 코로나19 확산과 관련해 마스크 착용 등 방역 강화를 요구하거나 감염에 대한 불안감을 나타내는 민원이 많았다”고 밝혔다. 그 전주의 민원 내용과 비교할 때 ‘광화문 집회’, ‘재확산’, ‘시험장’, ‘결혼식’, ‘수험생’ 등의 연관어가 새롭게 나타났다.

주요 민원 사례로는 ‘광화문 집회 참여자 명단은 모두 확보했는지, 코로나 검사는 모두 했는지, 시에서 어떻게 대응하는지 궁금하다’, ‘시험장이 불안해 시험을 취소하고 응시료 50%를 환불받았는데, 며칠 후 전액 환불 공지가 떴다. 나머지 50%를 환불받을 수 있나’, ‘8월 결혼식을 앞둔 예비부부인데 양가 50명을 모시는 게 가능한가’, ‘○○PC방이 영업을 중단하지 않고 계속 운영 중인데 확인해 달라’ 등이다. 지역별로는 수도권에서 민원 사례가 많아 62.0%를 차지했다. 세부적으로는 경기 34.3%, 서울 22.2%, 인천 5.5%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30대(34.7%), 성별로는 남성(62.3%)의 민원 신청이 많았다.

세종 박찬구 선임기자 ckpark@seoul.co.kr

2020-08-2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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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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