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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다산콜센터 비상체제 운영

전용코드 0번 개설… 상담사 66명 배치
복지부 ‘1339’에 몰리던 문의 부담 완화

24일 오전 보건소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시민들의 검사를 돕고 있다. 2020.9.24 연합뉴스

서울시의 120다산콜센터가 시민들의 ‘코로나19 지키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339에 코로나19 문의가 폭주하면서 시민들의 불편이 커지자 지난 1월 23일부터 120다산콜센터를 비상대응체제로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 1월 23일부터 코로나19 상담을 위해 120다산콜센터에 전용코드 ‘0번’을 개설하고 전담상담사 66명을 배치했다. 상담 건수는 2월 4만 3221건에서 코로나19 환자가 늘어나면서 5월 18만 2453건으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후 7월 7만 8078건으로 감소했다가 재확산 뒤 다시 증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복지부 콜센터의 부족한 자리를 서울시의 120다산콜센터가 훌륭하게 메우고 있다”면서 “120 다산콜센터의 코로나19 대응은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협업의 모범사례”라고 평했다.

또 코로나19에 대한 서울 시민의 관심사가 코로나19 검사에서 긴급재난지원금·자영업자 생존자금으로 이동했다가 8월 이후 재확산하며 코로나19 검사로 다시 복귀한 것으로 조사됐다. ‘120다산콜센터’에 접수된 코로나19 관련 문의를 분석한 결과 지난 2월에는 코로나19 검사 문의가 가장 많았다. 3월에는 공적마스크, 4월에는 해외입국자 검사 문의로 바뀌었다. 5월 들어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로, 6월~7월에는 자영업자 생존자금 등 민생경제 지원 관련 문의로 이동했다. 8월 들어 코로나19가 재확산하자 코로나19 진단검사 문의가 다시 늘었고, 9월부터는 추석 연휴 관련 문의로 이동했다.

최근에는 정부의 2차 긴급재난지원금 관련 문의가 늘어났다. 이달 첫째 주 주말에는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이 결정됐는지, 언제 지급되는지, 지급 대상은 누구인지 문의가 폭주했다. 또 독감 관련 접종 문의도 늘어났다. 추석 특별방역지침이 발표된 지난 주말에는 추석 연휴 동안 집합금지가 그대로 유지되는지, 선별진료소는 운영하는지, 서울식물원이나 고궁 등 시설 개방 여부에 대한 문의가 많았다. 시 관계자는 “성묘가 가능한지, 명절 위로금이 지급되는지에 대한 질문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쏟아졌다”며 “앞으로도 서울 시민의 안전과 불편 해소를 위해 정책 개발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민영 기자 min@seoul.co.kr

2020-09-29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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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