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환경 지키고, 관광·포상까지… 지자체는 지금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The 경기패스’ 미리 신청하세요… 교통비 최대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기초학력은 인권 문제… 공교육 강화해 사교육비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전남 ‘해상풍력사업’ 쌩쌩 돈다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오늘의 서울 톡]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랑 ‘신2나는 사랑의 콜센터’ 운영

중랑구는 코로나19 속에서 지역복지 안전망을 확충하기 위해 오는 12월까지 신내2동 주민 8명으로 구성된 ‘신2나는 사랑의 콜센터’를 운영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돌봄 공백이 발생한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 약 600가구에 매달 2회씩 안부 확인 전화를 하고, 건강상담, 도시락·푸드마켓 재원 등 각종 사회복지 혜택을 안내 및 연계한다. 또 매주 수요일을 ‘집중 방역의 날’로 지정해 아파트 단지 내 놀이터와 정자, 대중이용시설 등을 소독한다. 지난 7월에는 신내2동 야외 무더위쉼터 2곳에 대한 방역수칙 준수 여부 점검도 담당했다.

금천, 구립시니어합창단원 모집

금천구는 새로 창단하는 금천구립시니어합창단원 42명을 다음달 4일까지 모집한다. 지원 자격은 56세 이상 주민이나 구 소재 사업장의 근로자 중 평소 노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구 홈페이지에서 응시 원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다음달 11일 실기와 면접을 거쳐 선발한다. 구립시니어합창단 창단식은 다음달 말 열린다. 합창단원으로 선발되면 매주 1회 정기연습, 매년 1회 정기연주회 등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서대문 지하보도, 문화센터로 변신

서대문구가 천연·충현 도시재생사업의 하나로 독립문사거리 앞 교남지하보도를 리모델링한 후 다음달 2일 ‘천연어울림 생활문화센터’로 개관한다. 1993년 설치된 이 지하보도는 인근 횡단보도 신설과 버스중앙차로 조성 이후 이용자가 거의 없어 사실상 보행통로 기능을 상실했다. 구는 기능이 저하된 유휴공간을 활용하고자 문화체육관광부의 지난해 생활문화센터 조성 지원 계획에 응모해 선정됐다. 센터는 약 373.8㎡ 면적(지하보행로 138.9㎡, 계단 234.9㎡)으로 주민커뮤니티카페, 공연창작실, 다목적실 등을 갖췄다.

영등포, 안양천에 공공 와이파이

영등포구는 구민의 통신기본권 보장과 정보화복지 실현을 위해 이달부터 안양천 신정교~오목교 구간(약 800m)에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구는 서울시민참여예산을 받아 이 구간에 공공 와이파이 장치 8대를 설치했다. 내년까지 구 관할 안양천 전 구간(약 5㎞)에 공공 와이파이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이로써 안양천을 찾는 사람들은 구가 관할하는 안양천 내 구역 어디서든 무료로 고품질의 무선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양천구 ‘환경 콕콕’ 캠페인 론칭 포럼

양천구는 ‘환경 콕콕’ 캠페인 론칭 포럼을 개최한다. 이 캠페인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온라인 쇼핑과 배달음식 이용 증가로 쓰레기 배출량이 대폭 늘어나는 등 어느 때보다 환경 보호가 주요한 문제로 대두돼 일상 속에서 환경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함께 알아보기 위해 기획됐다. 포럼은 양천구자원봉사센터 강당에서 열린다. 황순유 아나운서가 진행하며 이초아 유튜버 겸 더 미니멀 대표의 ‘생활 속 제로웨이스트’, 박지혜 아나운서의 ‘건강한 플로깅 경험 나누기’의 오프닝 스피치가 있다.

강남, 내일 유현준 교수 북콘서트

강남구는 28일 오후 6시 40분부터 강남구민회관에서 유현준 홍익대 교수를 초청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간’을 주제로 한 온·오프라인 북콘서트를 개최한다. 강남구립도서관이 진행하는 인문학 콘서트 ‘강남구 동네인문학’의 하나다. 유 교수의 강연은 구립도서관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한다. 강연 후에는 MBC ‘공부가 머니?’ 프로그램으로 이름을 알린 조승우 작가와의 대담이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장에는 사전 신청한 강남구민 30명만 참석할 수 있다. 신청은 구립도서관 홈페이지(library.gangnam.go.kr)에서 할 수 있다.
2020-10-2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