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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양형 뉴딜 그린 분야 사업 본격 추진…관악대로 지중화 하반기 착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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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까지 5단계로 나눠 총 9km 지중화
월곶∼판교 철도노선 개통과 연계


관악대로 가공선로 지중화사업이 2025년까지 5단계로 나눠 진행된다. 사진은 가공선로 지중화사업 단계별 사업구간. 안양시 제공
월곶∼판교선이 통과하게 될 경기 안양 관악대로 가공선로(이하 전선) 지중화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시는 지상에 노출된 9㎞ 구간 전신주와 공중에 설치한 가공선로를 지하화한다고 19일 밝혔다.

월곶∼판교선과 연계한 지중화 사업은 관악대로 일대 보행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2025년까지 5단계로 나눠 진행한다. 사업 첫 단계로 안양5동 우체국사거리부터 비산고가 앞까지 0.91km 구간 공사를 올해 하반기 착공할 계획이다. 안양형 뉴딜의 그린 분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시는 첫 구간에 대해 사업비 약55억원을 투입, 내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비는 국비와 시비 50%, 한전과 통신사 부담 50%다. 시는 지난해 가공선로 지중화 사업 종합정비계획을 수립하고 우체국사거리~비산고가 구간을 사업승인을 지난해 12월 한전으로부터 받았다. 안양을 동서로 잇는 관악대로는 과천·의왕·성남 방면을 연결하는 주간선도로로서 보행자와 통행 차량이 많은 구간이다.

특히 정부가 추진 중인 월곶∼판교 철도노선은 관악대로 구간인 종합운동장사거리와 인덕원역을 지난다. 전선지중화는 철도노선 개통과 연계된 전선지중화 사업이 마무리되면 일대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시는 착공에 앞서 한전·통신사와 협약을 체결, 지중화 공사 실시설계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대호 시장은 “철도노선 신설과 겹쳐 관악대로변의 환경이 사람중심으로 새롭게 바뀔 것”이라고 전망했다.

남상인 기자 sanginn@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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