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접지역 뭉쳐 ‘관광벨트’로… 사업협력 앞장 선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수도권 9개 구간 철도 지하화 공약 질주… 지자체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하차도 물 15㎝ 차면 통제… ‘부처 칸막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청라시티타워’ 내년 착공·2030년 완공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불법 오명 뗀 호암산 배드민턴장 주민 품으로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금천구 시흥·독산동 생태공원 조성
불법 시설물 철거, 생활체육시설로


서울 금천구 호암산 내 불법 시설물 정비와 산림, 계류 복원이 완료된 삼성배드민턴장.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는 시흥동과 독산동 도심 속 허파 역할을 하는 호암산에 생태공원이 들어선다고 22일 밝혔다.

호암산 생태공원 자리는 과거 불법 배드민턴장 5곳이 점유하고 있었다. 구에 따르면 1970년대 산업화와 1980년대 아시안게임, 올림픽 등 국제대회를 계기로 호암산 자락에 우후죽순으로 불법 배드민턴장이 난립하게 됐다. 금천구 관계자는 “몇몇 동호회가 배드민턴장을 사설화하는 바람에 다른 지역 주민들과의 갈등이 있었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불법 배드민턴장이 위치한 사유지를 매입해 체육시설을 양성화하고, 공유공간으로 조성했다”고 밝혔다.

배드민턴장 5곳 중 4곳은 이미 전면 재정비를 마치고 주민에게 개방했다. 기존에 휴게 식당, 창고 등의 용도로 설치된 불법 건축물을 철거해 계류, 산림 등으로 복원했다. 나머지 배드민턴장 1곳도 주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생태공원으로 바꿀 예정이다.

구는 아무리 불법이더라고 하더라도 기존 배드민턴장이 오랫동안 이용된 생활체육시설임을 고려해 5개 동호회 임원진과 회원들을 대상으로 2년 동안 수차례 사전설명회를 진행했다. 동호회원, 동주민자치위원과 함께 민관 협의체를 구성하기도 했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오랜 협의를 통해 장기간 사설화로 지역 주민들과 수많은 갈등을 겪어 왔던 불법 배드민턴장 문제를 해결해 산림을 복원하는 동시에 지역 내 부족한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을 확충했다”며 “주민이 여가를 즐기면서 ‘코로나 블루’를 극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생활 SOC를 확보하는 데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윤수경 기자 yoon@seoul.co.kr
2021-02-23 15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